아마존과 NSC, 5년간 파트너십 통해 인대손상, 근육손상 같은 근골격계 장애를 방지하는 새 솔루션 개발하는...

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미국 산업안전협회(National Safety Council, NSC)가 아마존(Amazon)과 미국 내 직장 상해 가운데 가장 많은 유형인 근골격계 장애(MSD)를 막는 새로운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5년간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은 중요한 이해 당사자들을 참여시키고 연구를 진행하며 신기술과 프로세스를 창안하고 그 결과를 확산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산업 부문의 MSD를 막는 게 목적이다. 이 협력 사업은 아마존이 NSC 역사상 최대 금액인 1200만달러를 기부하면서 가능하게 됐고, 그 사업은 아래와 같은 5개 핵심 요소로 구성된다

▷자문 위원회: 각국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안전 전문가, 기업 및 연구원들로 국제적 자문위원회를 구성한다. 자문위원회는 서로 협조해 MSD를 예방하는데 가장 가능성이 큰 접근법을 검토하고, 파트너십 구성 요소의 개발을 설계하며 MSD 방지에 외부 파티를 참여시킨다.

▷선구적 연구: 차세대 인공지능(AI), 자연 언어 처리, 머신러닝 툴 등을 활용해 현재 및 미래 MSD 방지 혁신 기술 및 추세를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모든 산업 부문이 통찰력을 모색하고 얻을 수 있게 할 것이다.

소기업 및 대학교에 대한 보조금: 소기업, 대학교 및 대학생들에게 보조금을 제공한다. 이 보조금은 모든 규모의 기업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연구하고 혁신하는 데 사용된다.

▷혁신 도전: ‘혁신 도전(Innovation Challenge)’ 경연을 통해 MSD를 해결하는 혁신적이고 실현 가능한 솔루션을 배양 및 육성한다. 이 경연 대회에서는 전문가들이 협업하고 반복하며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게 된다.

▷산업계의 행동 촉구 - ‘MSD 서약(The MSD Pledge)’: 아마존과 NSC는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한 솔루션을 공유하고 MSD 서약(The MSD Pledge)을 제정해 변화를 독려하면서 다른 기업체도 아래와 같은 노력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

이 파트너십은 미국 안전의 달(National Safety Month)인 6월 안에 개시되며 첫해에는 자문위원회 발족, 연구 파트너 확인, 기존 데이터 분석, 보조금 및 ‘혁신 도전’ 경연 프로그램 개발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로렌 마틴(Lorraine Martin) NSC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사람들이 매일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해 그들이 최고로 충실하게 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직장에서 일하는 것은 긍정적이고 보람 있으며 안전한 경험이 돼야 한다. 아마존이 전 세계 기업체가 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한편 직장에서 직원들의 안전을 지키게 하는 우리의 비영리 임무를 뒷받침하는 너그러운 지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히더 맥도걸(Heather MacDougall) 아마존 전 세계 직장 건강안전성 담당 부사장은 “직원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으며, 우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MSD를 줄이는 최선의 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할 것”이라며 “산업안전협회는 직장의 안전 수칙을 향상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어서 그들은 물론 전 세계의 많은 다른 기업·전문가·학생과 이 중요한 이슈를 혁신하고 해결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이번 NSC와의 협력은 ‘지구상에서 가장 안전한 직장(Earth’s Safest Place to Work)’이 되겠다는 아마존의 장기적 임무를 진전시키는 또 하나의 단계로써, 회사는 이 임무의 수행을 위해 2021년에 안전 프로젝트에 3억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2025년까지 사고율을 기록적인 50%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마존은 매일 건강 및 안전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조하고, 모든 건물 내부의 안전 점검을 수천 번 실시하며, 근무 시 안녕을 증진하는 방법에 관한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다.

미국 산업안전협회(National Safety Council)는 미국의 선도적 비영리 안전 옹호 단체로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협회는 임무 기반 단체로서 직장(작업장), 도로 및 장애에 노력을 집중하면서 방지 가능한 사망과 부상의 주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회는 사람들을 직장뿐 아니라 작업장 외에서도 더 안전하게 하는 안전 문화를 만들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