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ROHM) 자율 산업기기 분야의 무인 운반차(AGV) 및 서비스 로봇 등에 탑재되는 라이다 용 고출력 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를 개발했다.

다이오드(모델 명 RLD90QZW3)는 3D ToF 시스템을 사용하여 거리 측정 및 공간 인식을 실행하는 LiDAR용으로 개발된, 75W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다.

로옴의 독자적인 소자 개발 기술로 출력이 동등한 레이저 다이오드로서 업계 최소의 발광폭 225µm를 달성했다. 일반품 290µm에 비해 발광폭을 22% 저감함으로써, 높은 빔 성능을 실현했다.

동시에, 발광 강도의 균일화와 레이저 파장의 낮은 온도 의존성을 통해, 안정적으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LiDAR의 장거리 대응 · 고정밀도화에 기여한다.

또한, 좁은 발광폭과 트레이드 오프 관계인 전력 광 변환 효율도 일반품과 동등한 효율 21% (순방향 전류 24A, 75W 출력 시)를 실현하여, 소비전력 증가에 대한 우려 없이 채용이 가능하다.

신제품의 평가 및 도입에 필요한 구동 회로의 설계 방법을 기재한 어플리케이션 노트 및 회로 · 광학 시뮬레이션용 모델 등, 풍부한 설계 데이터를 로옴 공식 Web 상에서 제공하여, 신속한 시장 도입을 가속화한다.

한편, 이 제품은 지난 6월부터 샘플 출하를 시작했으며, 10월부터 월 2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할 예정이며, 로옴은 레이저 다이오드의 120W 고출력화 및 오토모티브 대응 (AEC-Q102 준거)을 위한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자동차 분야를 포함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LiDAR 탑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