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인공지능(AI) 스피커 혹은 인공지능 콜센터 등에서 인공지능이 숫자가 포함된 다양한 사람 말의 형태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된 발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수집, 가공을 위해 딥네츄럴(대표 박상원, 박정수)은 자사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레이블러' 에서 ‘숫자가 포함된 패턴 발화 데이터’ AI학습데이터 프로젝트 음성녹음  작업자를 전국 단위로 모집한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NIA)에서 주관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데이터 구축과 검수 등 분야별 전문성을 보유한 케이티알파주식회사,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셀바스에이아이, 딥네츄럴 총 4개 기관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딥네츄럴은 이 중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가공을 담당한다. 

특별히 본 프로젝트는 다양한 음성 데이터를 필요로 하여 여러 연령대와 지역 배경을 가진 이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면 특별한 자격 없이 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하며, 코로나-19 상황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업준비생, 자영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은 딥네츄럴의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레이블러’ 에서 진행되며, 수집 인력 모집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올해 12월까지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작업자는 딥네츄럴 ‘레이블러'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