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마이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사업 홈페이지 캡처
‘의료 마이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사업 홈페이지 캡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규제자유특구 사업 부산블록체인 기반 '의료마이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주관 사업자로 선정된 에이아이플랫폼(대표 신형섭)이 애플리케이션 ‘비헬씨(B-Healthy)’ 출시를 앞두고 '유전자 분석 정보 제공 참여자' 모집을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

‘비헬씨’ 애플리케이션은 12월 중에 오픈 예정이며, 비헬씨를 통해 이용자가 직접 본인의 의료데이터를 관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험 원스톱 청구 서비스와 같은 각종 편의 서비스와 이용자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예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유전자 분석 제공 참가는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최종적으로 50명이 선정된다.

공모 포스터
공모 포스터

유전자 분석 검사는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유전자 정보 분석 기업인 ‘아이크로진’이 맡으며, 카페인 섭취와 같은 생활습관부터 각종 질환, 암, 노화 등 유전적 위험도에 대한 예측 분석 결과를 알 수 있다. 검사 결과는 가명 처리되어 진료 정보 제공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주관기업인 에이아이플랫폼은 작년 2020년에 ‘부산 AI·DATA CENTER’를 개소했다. 신형섭 대표는 “본 사업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의료 마이데이터)와 더불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생산적인 데이터를 확보하여 투명하고 원활한 데이터거래소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전자 검사 및 분석 정보 제공 참가자 모집’은 비헬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한편, 중기부 부산시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 사업 내 ‘의료 마이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사업은 에이아이플랫폼이 주관사로 세종텔레콤, 재영소프트, 부산대학교병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