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대 의생명공학과 일라나 브리토(Ilana Brito)교수는 "누가 누구와 유전자를 교환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면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을 것"...

이미지:픽사베이, 편집:본지
이미지:픽사베이, 편집:본지

유전자는 태어날 때만 유전되는 것이 아니다. 박테리아는 항생제 내성 확산의 주요 원인인 수평적 ​​유전자 전달(horizontal gene transfer)이라는 과정을 통해 서로에게 유전자를 전달하거나 환경에서 선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 연구팀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기능별로 유기체를 분류하고 이 정보를 사용하여 유전자가 유기체 간에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거의 완벽에 가까운 정확도로 예측했다.

이는 잠재적으로 항생제 내성(antibiotic resistance)의 확산을 막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접근 방식이다.

이 연구를 주도한 코넬대 의생명공학과 일라나 브리토(Ilana Brito)교수는 "유기체는 기본적으로 다른 유기체로부터 내성 유전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테리아가 어떤 유기체와 교환 하는지 알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전달에 유기체를 연루시키는 추진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누가 누구와 유전자를 교환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면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많은 새로운 형질이 유전자 전달을 통해 공유된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일부 박테리아가 유전자 전달에 관여하는 반면 다른 박테리아는 그렇지 않은 이유를 밝혀내지 못했다.

게놈의 기능적 함량은 HGT 비율을 정확하게 예측: 적어도 하나의 관찰된 HGT 이벤트(엣지)에 의해 연결된 유기체(노드)를 보여주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유기체는 분류학에 따라 색칠된다.(이미지:논문 캡처)
게놈의 기능적 함량은 HGT 비율을 정확하게 예측: 적어도 하나의 관찰된 HGT 이벤트(엣지)에 의해 연결된 유기체(노드)를 보여주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유기체는 분류학에 따라 색칠된다.(이미지:논문 캡처)

연구팀은 개별 가설을 테스트하는 대신 박테리아 게놈과 DNA 복제에서 탄수화물 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조사하여 "누가"가 유전자를 교환하고 이러한 교환 네트워크를 주도했는지 식별한 것이다.

또한 여러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했으며, 각 모델은 데이터에 포함된 다양한 현상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동일한 유기체의 균주에 걸쳐 서로 다른 항생제 내성 유전자의 다중 네트워크를 식별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팀은 토양, 식물, 바다와 관련된 유기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AI 모델은 매년 수천명의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가는 저항력이 강한 박테리아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Acineobacter baumannii)와 대장균(Escherichia coli)과 같은 병원균과 개인의 장 마이크로바이옴과 같은 국소적인 환경 내에서도 잘 식별된다. 또 모델은 항생제 내성 유전자에 적용될 때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서, 가장 큰 시사점 중 하나는 특히 항생제 내성에 대한 박테리아 유전자 교환 네트워크가 예측 가능하다는 것이며, 데이터를 보면 이해할 수 있고, 실제로 각 유기체의 게놈을 보면 더 잘 알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가장 놀라운 발견 중 하나는 모델링이 아직 관찰되지 않은 인간 관련 박테리아와 병원체 사이의 가능한 많은 항생제 내성 전이를 예측했다는 것이다.

브리토 교수는 "이 유전자가 어떻게 퍼지는지 예측할 수 있다면 환자의 장에서 관찰되는 내용에 따라 특정 항생제를 선택하거나 개입할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더 광범위하게, 우리는 특정 유형의 유기체가 특정 환경에서 다른 유기체와 함께 이동할 것으로 예측되는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라며, "그리고 이 데이터에 새로운 항생제 표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수평적 유전자 이동과 항생제 내성의 출현을 예측하는 기능(Functions Predict Horizontal Gene Transfer and Emergence of Antibiotic Resistance-다운)'란 제목으로 22일(현지시간)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