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화공기술센터 최건용 프로,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박태창 책임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현욱 박사 등의 발표로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일상 생활과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각기 다른 도메인의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도 바꾸고 있다.

단순한 분류 문제에서부터 복잡한 시스템의 의사 결정 지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술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인공지능은 더 이상 누군가의 영역이 아니라 모두에게 필수불가결한 지식이 되어 가고 있다.

AI 및 딥러닝은 다양한 산업 부문에도 도입하고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 일부는 AI 및 딥러닝을 통해 생산성 개선에 성공하지만, 실패하는 프로젝트들도 분명히 있다.

이와 같은 차이점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매스웍스코리아는 19일 '매트랩 딥러닝 유저 데이(MATLAB Deep Learning User Day)'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여 이에 대한 해답을 알아보고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전세계 딥러닝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최신 트렌드를 비롯, MATLAB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매스웍스의 주요 고객사의 현장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MATLAB Deep Learning User Day' 세미나는 19일 오후(13:35~16:5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전등록(보기)을 통해 행사 당일 참석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되며,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세션 1 '데이터 중심 AI (Data-centric AI) 관점에서의 MATLAB' 발표자 송완빈 과장은 영상처리 및 컴퓨터 비전 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MathWorks에서 머신러닝 및 딥러닝 담당 Application Engineer로 재직하며 국내 다수의 기업 및 국가기관연구소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세션 2 '삼성엔지니어링-텍스트 분류 모델을 활용한 자동화' 발표자 최건용 프로는 삼성엔지니어링 화공기술센터에서 화공플랜트설계와 관련한 여러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14년간의 근무중 주로 배관 응력 해석, 배관 설계 업무 효율화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담당해왔으며, 최근에는 AI 기반 설계 자동화 Tool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세션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딥러닝을 이용한 하수관로 내부 경사 추출' 발표자 지현욱 박사후연구원(박사)은 해안공학, 기후변화, 인공함양 등의 연구를 거쳐 현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하수관로의 수리학적 설계, 개발, 유지보수 전반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이미지 인식에 관심이 있으며, 자료해석에 MATLAB을 애용해 왔다.

세션 4 '현대제철-금속 재료의 디지털 자동화 분석을 위한 Semantic Segmentation 활용' 발표자 박태창 책임연구원은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재료분석팀에서 11년간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미지 프로세싱 및 머신러닝 등의 기법을 적용한 새로운 분석기술개발 연구를 주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