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대학교 컴퓨터 공학 교수이자 코넬 앤 S. 바워스Cornell Ann S. Bowers) 컴퓨팅 및 정보 과학 대학 카비타 발라(Kavita Bala) 학장(사진:코넬대)
코넬대학교 컴퓨터 공학 교수이자 코넬 앤 S. 바워스Cornell Ann S. Bowers) 컴퓨팅 및 정보 과학 대학 카비타 발라(Kavita Bala) 학장(사진:코넬대)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 컴퓨터 과학자들은 유사한 패션 감각과 관심사를 가진 지역으로 도시를 정확하게 분할하는 '언더그라운드 맵(Underground Map)'을 자동으로 작성하는 새로운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한 지역에서 사람들이 옷을 입는 방식은 그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또는 특정 시간에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지역의 패션 감각을 아는 것은 방문객, 새 거주자, 심지어 인류학자에게도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코넬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교수이자 코넬 앤 S. 바워스Cornell Ann S. Bowers) 컴퓨팅 및 정보 과학 대학 카비타 발라(Kavita Bala) 학장이 주도한 이번 연구는 지리 공간 이벤트를 식별하고 패션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지오스타일(GeoStyle-다운)을 개발한 발라 교수 연구실의 이전 연구를 기반으로 했다.

연구팀의 AI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입는 옷에 영향을 미치는 시공간적으로 지역화된 이벤트를 식별한다
연구팀의 AI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입는 옷에 영향을 미치는 시공간적으로 지역화된 이벤트를 식별한다

카비타 발라 교수는 “자신에 대해 게시하는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은 그 이미지를 보고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들의 문화, 스타일,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 그리고 그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우게 됩니다"라며, "사람들이 옷을 입는 방식에서 개인의 개성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전 세계의 패션을 분석하는 것이 우리의 첫 번째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37개 대도시의 지리적 위치를 파악한 사진에 대한 패션 인식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도시 별 의류 스타일을 감지한 다음, 지정된 반경 내에서 스타일의 일반적인 조합을 감지할 수 있었다. 그런 다음,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공간적으로나 스타일적으로 일관된 도시의 특성을 식별할 수 있었다.

후드맵 화면 캡처
후드맵 화면 캡처

연구팀은 인간 중심의 두 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후드맵(HoodMaps-보기)과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보기)을 사용하여 방법의 정확도를 계산하고 연구에서 선택한 도시의 실제 거주자를 조사했다. 모든 경우에서 연구팀의 언더그라운드 매핑은 기존 방법보다 특성을 더 잘 포착했다고 한다.

카비타 발라 교수는 "이 방법은 새로운 이민자에게 도시에 대한 내부 지식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연구팀의 언더그라운드 매핑 도구가 과학 및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인류학자들이 문화를 연구하는 방식은 해당 장소에 가서 현지인과 인터뷰를 하고 관찰하는 것입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어 “이와 같은 자동화 도구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것은 그들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현상(도시 특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에서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지난달 4일부터 8일까지 하와이 와이콜로아에서 열린 '컴퓨터 비전 응용 윈터 컨퍼런스 2022 (Winter Conference on Applications of Computer Vision)'에서 '패션에서 언더그라운드 지도 발견하기(Discovering Underground Maps from Fashion-다운)'이란 제목으로 발표됐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