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수 코어에이아이(Kore.ai) 한국 지사장(사진:본지)
이영수 코어에이아이(Kore.ai) 한국 지사장(사진:본지)

필자는 코어에이아이(kore.ai,) 합류 이전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선도 기업 오토메이션애니웨어의 초대 한국지사장을 맡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인정받은 바 있다. 그는 또한 IBM, EMC를 비롯한 글로벌 IT 기업에서 25년 이상 활동하며, 국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편집자 주)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률은 영업 기회를 민첩하게 확인, 포착하여 고객이 구매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팀원들의 역량에 달려있다.

이러한 팀원들의 역량 극대화를 위해서는 여러 장소에 있는 영업인력 및 지원 담당 직원들의 유연한 협업을 통해 즉각적이고 실행 가능한 어카운트, 리드, 기회 및 파이프라인 등을 업데이트 해야 한다. 또한 고객 접점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업무생산성을 저해시키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인공지능(AI) 영업 비서와 함께라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전환해 보자.

이제 봇 형태의 AI 영업 비서를 사용해 고객의 세일즈 사이클 전체 또는 일부를 자동화할 수 있다. 효과적인 영업기회 관리 및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과의 약속을 준비할 때 AI 영업비서를 사용해 보자.

AI 영업 비서는 일상적인 업무와 알람, 보고부터 복잡한 시스템 통합 업무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파트너 및 고객으로부터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질의응답 및 지원요청에 대한 자동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및 파트너의 경험을 향상하고 최적화함으로써 팀원들의 성과 향상은 물론, 고객 만족도 향상 그리고 주요 의사결정권자 및 임원들이 정보에 기반한 명확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AI 영업 비서 도입의 효과를 증명하듯, 가트너는 30%의 B2B 기업들이 하나 이상의 주요 세일즈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위해 AI 봇을 사용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퍼블리싱(Harvard Business Publishing)에 따르면 AI 세일즈 봇을 사용한 기업들은 전화통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70% 단축할 수 있었으며, 60%의 비용 절감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실제로 봇을 영업에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영업기회 품질을 개선했으며, 이를 통해 세일즈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AI 영업 비서가 세일즈팀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주요 작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AI 영업비서 봇은 영업대표가 고객사 정보 업데이트를 Salesforce와 같은 CRM시스템에 접속하여 입력할 필요 없이 AI영업비서를 통해 입력함으로써 “No UI”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CRM시스템에는 영업대표들의 영업현황에 대한 최신의 정보가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고객 및 영업대표에게 알람 발송은 물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시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아울러 AI영업비서를 통해 영업기회에 대한 주기적인 리포트 생성 및 고객사에 대한 영업정보를 적시에 지원받을 수 있어서 효과적인 영업활동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 AI영업비서봇과 회사의 웹사이트와 연계를 통해 고객이 웹사이트에 키워드 검색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여 영업기회를 발굴하는 서비스도 구현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 이미 익숙한 문자메시지, 이메일, 사내 메신저, Chatter, Kore.ai, Teams, Slack, 웹, 모바일 등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편리하게 AI 영업비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가상 비서 플랫폼(Virtual Assistant Platform)’ 개요
 ‘가상 비서 플랫폼(Virtual Assistant Platform)’ 개요

Kore.ai 플랫폼 기반 AI 영업 비서는 텍스트와 음성 명령을 이해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스템 데이터 생성하고 업데이트, 정보 또는 보고서 검색, FAQ와 문서, 웹사이트 상의 질문에 응답할 수 있다. 또한 Kore.ai 플랫폼은 기존 CRM 시스템에 맞춰 단기간 안에 맞춤형 구축도 가능하다.

​이처럼 AI 영업 비서는 업무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봇이다. 봇은 조직의 팀원들이 영업을 위해 방문하는 모든 곳에 함께 하며 이미 사용 중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채널을 한 차원 더 발전시킬 것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