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활용한 추론을 비롯해 AI 윤리와 관련된 편향과 형평성(Bias & Fairness) 등 최신 AI 선행 기술을 연구

왼쪽부터 에릭 미켈센 미시간대 공과대학 부학장, 이홍락 CSAI, 마이클 웰만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라다 미할시아 AI그룹장
왼쪽부터 에릭 미켈센 미시간대 공과대학 부학장, 이홍락 CSAI, 마이클 웰만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라다 미할시아 AI그룹장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인공지능(AI) 등 최신 AI 선행 기술을 혁신하는 LG AI연구원(원장 배경훈)이 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에 ‘LG AI 리서치 센터(LG AI Research Center, Ann Arbor)’를 신설하며, 글로벌 AI 연구 네트워크를 확장한다고 23일 밝혔다.
 
LG AI연구원의 첫 글로벌 연구 거점으로 센터장에는 세계 10대 AI 석학으로 꼽히는 이홍락 CSAI(최고AI과학자, Chief Scientist of AI)가 맡는다.
 
신설된 ‘LG AI 리서치 센터’는 향후 이홍락 CSAI를 중심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AI 등 최신 AI 선행 기술 연구와 글로벌 연구 협력 생태계를 주도하며 LG가 글로벌 AI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 기지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함께 올해 초 연구원에 합류해 초거대 AI 선행 기술 및 기계 학습의 향후 발전 방향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펀더멘털 리서치 랩(Fundamental Research Lab)을 맡고 있는 이문태 일리노이대 교수도 ‘LG AI 리서치 센터’를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LG AI 리서치 센터’는 개소 이후 미시간대와 AI 선행 기술 연구 협력에 나선다. LG AI연구원은 지난 2월 ‘미시간대 AI Lab’과 AI 선행 기술 공동 연구와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미시간주 앤아버에 자리한 미시간대는 포브스가 선정한 2021 세계 10대 AI?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미국 대학 평가 전문 매체인 US 뉴스(US News)가 꼽은 미국 10대 AI 대학원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연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앤아버 지역 인근에는 GM,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 북미 3대 완성차 업체의 본사 및 공장도 자리한 산업의 중심지로 ‘LG AI 리서치 센터’가 글로벌 산학 협력을 추진하기에 최적의 입지 조건도 갖췄다.
 
이날 진행된 개소식에는 이홍락 CSAI, 이문태 랩장 등 LG AI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미시간대 에릭 미켈센(Eric Michielssen) 공과대학 부학장, 마이클 웰만(Michael Wellman)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등 미시간대에서 AI 연구를 이끌고 있는 9명의 교수들이 참석해 현재 진행 중인 AI 연구 주제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에릭 미켈센 부학장은 “이번 개소를 계기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AI 연구 센터 중 하나인 LG AI 리서치 센터에서 서로의 전문 역량을 활발하게 교류하길 희망한다“며, 센터 개소를 축하했다.
 
마이클 웰만 학과장은 “교수진과 학생들 모두 LG와의 협력 강화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LG와 함께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연구 역량을 증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LG AI 리서치 센터’는 개소식 다음날인 24일 미시간대 AI 전공 교수 및 대학원생 대상 채용 설명회를 시작으로 자체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북미 전 지역의 역량 있는 AI 인재 영입 활동도 적극 전개한다.
 
‘LG AI 리서치 센터’는 향후 북미 지역에서 영입한 인재들과 함께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AI의 근간이 되는 심층 강화 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과 3차원 장면 이해(3D Scene Understanding),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활용한 추론(Reasoning with Large-scale Language Model)을 비롯해 AI 윤리와 관련된 편향과 형평성(Bias & Fairness) 등 최신 AI 선행 기술을 연구한다.
 
‘LG AI 리서치 센터’는 미시간대를 시작으로 북미의 여러 AI 명문 대학 및 연구 기관과의 산학 협력을 강화하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홍락 CSAI는 “북미 센터 개소는 LG AI연구원이 한국을 넘어 글로벌로 도약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시야를 세계로 확장해 연구 분야별 강점이 있는 대학 및 연구 기관과의 접점을 넓혀가며 AI 경쟁력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구광모 ㈜LG 대표는 지난 ‘20년 12월 LG AI연구원 출범 당시 최고의 인재와 파트너들이 모여 세상의 난제에 마음껏 도전하면서 글로벌 AI 생태계의 중심으로 발전해 가도록 응원하고 힘을 보태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2021년까지 핵심 연구 인력 규모를 100여명으로 확대하고, 2023년까지 그룹 내 1,000명의 AI 전문가 육성해 글로벌 AI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단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LG AI 리서치 센터’ 신설로 해외 우수 인재 확보와 AI 연구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장하려는 전략이 더욱 탄력 받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