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아나운서 ‘라미’
AI 아나운서 ‘라미’

KOTRA(사장 유정열)는 13일 AI 아나운서 ‘라미’를 활용한 해외시장뉴스 유튜브 콘텐츠 ‘KOTRA 쇼츠(Shorts)’를 최초로 선보였다.

KOTRA는 올 초 디지털 무역 컴퍼니로의 재도약을 선언한 가운데 무역투자24, TriBIG(트라이빅), BuyKOREA(바이코리아), 해외경제정보드림 등 4대 디지털 플랫폼을 런칭 및 강화하는 등 모든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해 빠르고 시의적절하게 해외시장의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AI 아나운서 ‘라미’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모델이다. ‘라미(RAMI)’는 ‘코트라 알리미’의 줄임말로 KOTRA의 다양한 소식을 알린다는 의미로 정했다. 

KOTRA는 AI 아나운서를 활용해 공사의 다양한 사업 소식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이슈와 전 세계 127개 해외무역관이 수집한 시장정보를 전할 예정이다. 영상 콘텐츠의 형태도 MZ 세대 접근이 용이한 ‘숏폼(Short Form)’, 즉 속보 형태의 60초 쇼츠 뉴스로 제작한다. 

최근 AI 가상인간(인공인간) 모델들은 게임,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가상현실(VR), 메타버스 기술이 새로운 트렌드로 나타나면서 특정 타겟층을 공략하는 기업들이 가상인간을 통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지난해 화제가 된 광고모델 ‘로지’가 국내의 대표적인 사례다.

KOTRA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AI 아나운서를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기존의 기업 고객뿐 아니라 MZ세대의 관심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OTRA 쇼츠’는 기업에 유용한 무역과 투자 정보를 전달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올해 오픈한 해외 진출 정보 제공 원스톱 플랫폼 ‘해외경제정보드림’의 무궁무진한 정보 중에서도 시의성 높은 해외시장 뉴스를 선별해 제작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중소·중견기업의 MZ세대 글로벌 마케터들이 쉽게 해외시장정보를 얻게 하고자 새로운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수출과 투자에 유용한 해외시장뉴스를 빠르게 전달해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