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이미지: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코로나19는 기존의 집을 일과 건강, 웰빙, 엔터테인먼트, 모두가 가능한 스마트 홈 허브로 변화시켰다. 이에 스마트 홈 시장 관련 기업들이 프리미엄 홈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허브 에코 시스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자기 학습 행동을 쉽게 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커넥티드 홈 기기에 인공지능(AI) 및 머신 러닝(ML)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글로벌 홈 허브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lobal Home as a Hub Growth Opportunities)’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집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구성원 모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유연하고 다목적의 생활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이 특히 조명이나 에너지 관리, 커넥티비티 솔루션, 스마트 보안 서비스 등의 스마트 홈 도입에 대한 수요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커넥티드 리빙이 디지털 복원력을 개선하겠지만, 데이터 보안 및 사이버 공격에 대한 취약성과 같은 주요 리스크들도 수반하게 된다. 이 때문에 애초에 강력한 사이버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원칙을 아우르고, 홈 허브 솔루션을 위한 정교한 사이버 보안 전략 구축하기 위한 기업과 도시 간의 협력이 절실하다.

한편, 보고서에서는 홈 허브 시장 성장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주요 행사 및 회의 일정, 출장 예약, 영수증 관리 및 비용 처리 등의 사무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 로봇 개발 ▷범죄 신고 및 현지 당국 지원과 주거 안전·보안을 보장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가정 내 에너지 자급자족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지원하도록 가상 전력소와 협업 등을 주시해야 한다고 꼽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