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GS칼텍스,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해군작전사령부, 육군 제53사단, 한국해양대학교, 부산시설공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13개 기관참여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박형준 시장(사진:부산시)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박형준 시장(사진:부산시)

오는 2026년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가 부산의 하늘을 날아다닐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7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UAM 상용화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총 12개 기관과 체결했다.

부산시를 비롯하여 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GS칼텍스,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해군작전사령부, 육군 제53사단, 한국해양대학교, 부산시설공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13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 허윤홍 GS건설 사장,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 강동훈 해군 작전사령관, 여인형 육군 제53사단장, 한국해양대학교 도덕희 총장 등 각 기관장과 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부산은 인구 300만이 넘는 대도시이며, UAM의 초기 수요시장으로 예상되는 물류·관광이 부산시 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이고, 해안로를 따라 형성된 물동량과 해상 회랑 및 공역 구축(부산 해상을 기반으로 UAM 기체의 비행 및 실증 구간)으로 안전성·수용성 확보 가능 등 UAM 상용화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이다.

이에, 부산시 등 13개 기관은 올해 초부터 UAM 선도 전략에 대해 공감대를 가지고 여러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왔으며, 기관별 역할과 사업 추진의 방향성 등을 합의하면서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부산 UAM 회랑 실환경 비행 연구, 권역별 버티포트(Vertiport, 수직이착륙장) 입지 조건 및 운용조건 연구 등 부산시 UAM 상용화를 위한 기초연구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며, 2026년까지 UAM 초기 상용화 1개 노선 이상을 목표로 다양한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 후 참석자 기념 촬영 모습(사진:부산시)
협약식 후 참석자 기념 촬영 모습(사진:부산시)

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UAM 산업 육성 정책 총괄, 해군 작전사령부는 공역·회랑의 작전·보안성 검증 및 협력체계 구축, 육군 제53사단은 육상회랑 및 공역 검증·육군작전 연계 활용 실증 지원, 한국해양대학교는 기초연구·인프라 지원, 부산시설공단은 도심 내 주차 및 차고지 시설·운용 지원, 부산테크노파크는 UAM 산업생태계 정책개발·기업 간 융합얼라이언스 구축 및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 계열사의 과제 및 사업 발굴, 카카오모빌리티는 MasS 플랫폼 운영 방법과 이동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버티포트 입지 연구 및 여객·물류 실증사업, GS건설은 버티포트의 친환경 인프라 솔루션 구축 관련 기술 연구를 수행한다, 

제주항공은 UAM 운항 안전 신뢰성 조성, GS칼텍스는 주유소 네트워크의 버티포트 활용 연구, LG유플러스는 UAM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 인프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실증, 파블로항공은 통합운항 관제시스템 연구개발 및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신공항 건설 및 항만물류와 연계하여 하늘길(Sky), 바닷길(Sea), 해양도시(Shore)를 연결하는 전국 최초의 유·무인 통합 스마트 버티포트를 구축한다. 또한, 신항(가덕도)-북항(부산역)-이기대-동백섬 해안로를 따라 UAM 노선 개발, 거점별 버티스탑 설치, 실증사업,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지·산·학·연·군 협력으로 UAM 산업 생태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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