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고, 프라이버시 컴퓨팅, 머신 학습, 유전자 시퀀싱, 금융 비즈니스, 의료, 비디오 처리 및 네트워크 보안과 같은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고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터로 최적화한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통합학습)은 개발자와 조직이 여러 위치에 분산된 훈련 데이터를 사용하여 심층신경망(DNN, Deep Neural Networks)을 훈련시킬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직접 공유할 필요없이 공유 모델에 대해 협업할 수 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고, 프라이버시 컴퓨팅, 머신 학습, 유전자 시퀀싱, 금융 비즈니스, 의료, 비디오 처리 및 네트워크 보안과 같은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고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터로 최적화한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연합학습은 현재의 데이터 중심 시스템과 비교할 때 제안된 접근 방식은 기관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고도 비슷한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성능을 달성할 수 있었으며, 희소 벡터 기술(the sparse vector technique)을 사용하는 연합학습 시스템은 상당히 적은 비용으로 심층 모델의 정확성, 견고성 및 일반화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엣지 연합 학습을 위한 통합 머신 출시
엣지 연합 학습을 위한 통합 머신 출시

최근, 엣지 컴퓨팅의 글로벌 리더인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ADLINK Technology)와 클러스터(Clustar)는 엣지 연합 학습을 위한 통합 머신을 공동 출시했다. 에이디링크의 엣지 서버 MECS-7211와 클러스터의 FPGA 이성질체 가속(Isomeric Acceleration) 카드를 사용한 이 시스템은 연합 학습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복잡한 연산자의 정성 분석 및 하드웨어 최적화를 수행하여, 분산되고 밀도 높은 머신러닝 작업의 사용자 가속을 용이하게 한다.

특히, 효율적인 스토리지, 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 시스템은 이성질체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에서 협업 최적화 역할을 한다. 기존 CPU 아키텍처에 비해 성능이 7배 향상되고, 전력 소비량이 CPU+GPU 플랫폼에 비해 40% 감소하여 2배 향상되었다.

에이디링크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 부문 이사인 줄리안 예(Julian Ye)는 “에이디링크의 MECS 시리즈는 5G 기반 엣지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개방형 통신 IT 인프라(Open Telecom IT Infrastructure. 이하, OTII) 사양의 시초 중 하나인 MECS 시리즈 제품은 OTII 산업 사양을 준수하며 서로 다른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FPGA, GPU, 5G 가속 카드 및 기타 확장 카드를 유연하게 지원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컴팩트한 크기 설계와 광범위한 온도를 지원하는 운영 환경의 MECS 시리즈는 분산된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의 엣지 및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적합합니다"라며, "에이디링크와 Clusta는 함께 컴퓨팅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MECS 시리즈 제품의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기 위해 엣지 연합 학습을 위한 통합 머신을 공동 출시했습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에이디링크는 엣지 컴퓨팅 및 AI 산업에 주력하고 있다. 네트워크 보안, 5G, 엣지 컴퓨팅, IoT 및 기타 인프라 제품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R&D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도적이고 견고하며 안정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