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사 스킬 키트, 음성 서비스 디바이스 SDK, 스마트 홈 알렉사 커넥트 키트, 프레젠테이션 언어, 알렉사 오토, 스마트 속성, 알렉사 컨버세이션을 통한

이미지:아마존, 편집:본지
이미지:아마존, 편집:본지

인공지능(AI)과 더 나은 센서, 연결성 및 엣지 컴퓨팅이 결합되어 더 똑똑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과 생활 속에 보다 가까이 다가왔다.

최근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은 다양한 엣지 디바이스에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서비스를 시기적절하게 대응해 나간다. 모든 디바이스에 포함돼 어디에서나 사용자의 명령어에 척척 문제가 해결되는 환경을 말한다. 즉, 가전, IoT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AI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우리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활용된다.

이미지:아마존
이미지:아마존

이 개념은 구글의 음성 AI플랫폼 '구글 어시스턴트’가 스마트 스피커, 모바일,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기에 탑재되면서 시작됐으며, 여기에 아마존의 AI 음성 인식 플랫폼 '알렉사(Alexa)'를 개발을 최소화하고 운용 가능한 디바이스 환경에 보다 쉽게 적용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앰비언트 컴퓨팅 환경을 형성하는 7가지 방법을 살펴본다.

▷ 알렉사 스킬 키트(Alexa Skills Kit, ASK)

알렉사 스킬 키트는 고품질 기술을 원활하게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셀프 서비스 API, 기술 구성 요소 및 기타 도구를 제공한다. 대화형 게임 기술에서 음악, 오디오 및 스마트 홈에 이르기까지 ASK를 사용하면 내장된 상호 작용 모델을 활용하거나 맞춤형 음성 경험을 개발할 수 있다.

아마존은 알렉사 스킬 키트(다운) 덕분에 현재, 80개국에서 17개 언어로 130,000개 이상의 기술이 배포되었다고 한다. 포괄적인 자습서 모음(아래 영상 참조: 기본 및 용어부터 기능적인 Hello World 기술에 이르기까지 기술 구축 여정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것)을 통해 ASK가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확인할 수 있다.

 

▷알렉사 음성 서비스 디바이스 SDK 3.0(Alexa Voice Service Device SDK 3.0)

최신 버전의 알렉사 음성 서비스(Alexa Voice Service. 이하, AVS)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AVS SDK 3.0-다운)는 디스플레이 유무에 관계없이 장치를 만드는 도구를 포함하여 알렉사 임베디딩 제조업체를 위한 올인원 도구를 제공한다.

지난 7월 Alexa Live 2022에서 발표된 AVS SDK 3.0은 이전에 알렉사 스마트 스크린(Alexa Smart Screen SDK-다운)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수많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장치 시각적 특성 게시(Device visual characteristics publishing),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APL, Alexa Presentation Language), 알렉사 커뮤니케이션 영상 통화, 스마트 홈 카메라, SDK 기반 IPC 서버(스마트 스크린)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이 포함돼 현재, 3억 개 이상의 스마트 홈 장치를 알렉사에 연결했다.

▷스마트 홈 알렉사 커넥트 키트(Smart Home Alexa Connect Kit)

알렉사 커넥트 키트 SDK(다운)를 사용해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스마트 홈 사용자 시장에 도달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원래 알렉사 커넥트 키트를 기반으로 하는 알렉사 스마트 홈 SDK(다운)를 사용해 비용 및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알렉사 호환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제조업자 설계 생산(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s) 및 SI(System Integrators)를 위한 오리지널 모듈 및 차별화된 알렉사 호환 솔루션 구축과 프로세스를 단순화 한다. 이 새로운 SDK는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앱 구축, 새로운 알렉사 기술 작성에 대한 걱정 없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APL, Alexa Presentation Language)

인텔리전스의 미래는 단순한 음성을 넘어 확장되는 광범위한 경험을 포함한다. 많은 주요 개발자들이 그래픽, 이미지, 슬라이드쇼 및 비디오를 특징으로 하는 다중 모드 기술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프레임워크인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다운)'를 활용하는 이유다.

Alexa Live 2022에서 발표된 새로운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 기능을 사용하면 미리 빌드된 템플릿에서 시각적 객체를 만들고 사용자 지정과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 문서에 대한 기술 코드 조각을 자동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알렉사 오토(Alexa Auto)

전 세계의 선도적인 자동차 회사는 알렉사와 APL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연결된 음성 및 영상에 대한 높아진 수요를 충족시킨다.

알렉사 오토 개발 키트((Alexa Auto Software Development Kit-다운, 코드) 를 사용하면 자동차 산업을 위한 음성 경험을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 음성 인식 및 음성 합성과 같은 핵심 알렉사 기능은 물론 미디어, 알림, 날씨 보고서 및 수천 가지 사용자 지정 기술이 포함된다.

이는 뉴스에서 날씨 및 내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편리한 핸즈프리 업데이트를 제공하면서 고객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스마트 속성(Smart Properties)

알렉사 스마트 속성(보기)은 고객과 연결하고 보건·의료, 요양, 호텔, 리조트 등의 부동산 소유자 및 관리자가 알렉사 지원 장치를 대규모로 배포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기술이다.

이 맞춤형 기술을 통해 음악 재생, 실내 온도 또는 조명 제어, 작동시간 등 같은 작업을 단순화시킨다. 수천 개의 Alexa 기술 중에서 선택하거나 고유한 사용자 지정 기술을 구축하고 몇 가지 빠른 단계를 통해 공간과 시설을 선택하는 데 추가할 수 있다. 음성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의료 시설의 주거 자산인 호텔 체인 위치 간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알렉사 대화(Alexa Conversations)

음성 응답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수많은 발화를 처리하는 기술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란 질문에 '알렉사 대화' 플랫폼(다운)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알렉사 대화'는 알렉사에서 자연스러운 음성 경험을 만들어 머신러닝(ML, 기계학습)으로 코드를 향상시킨다. 알렉사와 사용자 간의 긴 양방향 상호 작용을 지속할 수 있는 대화식 메모리를 스킬에 제공하므로 다양한 구문과 예상치 못한 경로에 응답하는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이 강력한 기능을 통해(다운) 완전한 기능을 갖춘 기술을 직접 확인하고 구현할 수 있다.

한편, 알렉사 디바이스 및 서비스는 이미 가정과 시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요구 사항을 예측하며, 사용자를 대신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스마트 홈 상호 작용 디바이스 4개 중 1개는 알렉사로 구동된다고 한다.

사람들은 전례 없는 방식으로 앰비언트 컴퓨팅을 접하고 있다. 이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배울 필요가 없고 과정을 최소화하고 모든 환경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보다 새로운 고객 경험을 위해 고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