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이러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기능을 통해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개발 보드용 바이너리를 생성하며, 머신러닝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 세트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데이터 조작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캡처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최적화

이미지:ST
이미지:ST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임베디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개발하고 가속화하도록 나노엣지 AI 스튜디오(NanoEdge AI Studio) 및 STM32Cube AI에 대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발표했다.

이 툴을 이용하면 엣지 애플리케이션으로 AI 및 ML을 쉽게 개발, 배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보호, 결정적 및 실시간 응답, 뛰어난 신뢰성, 낮은 전력소모 등의 이점을 엣지에서 실현할 수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신경망 개발이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자동화된 ML 툴이다. 이 툴은 ST 고유의 임베디드 지능형 센서 프로세싱 유닛(ISPU, Embedded Intelligent Sensor Processing Unit)이 포함된 MEMS 센서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STM32Cube.AI는 신경망을 사용해야 하는 개발자를 위한 STM32용 AI 모델 최적화 툴이자 컴파일러이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두 가지 툴은 고성능 AI/ML 솔루션을 최소한의 투자로 신속하게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3.2 버전은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자동 데이터 로거 생성기를 포함하고 있다. ST 개발 보드를 비롯해 데이터 전송속도, 범위, 샘플 크기, 축 수와 같은 개발자 정의 센서 파라미터 입력을 지원한다. 개발자는 이러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기능을 통해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개발 보드용 바이너리를 생성할 수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머신러닝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 세트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데이터 조작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에서 캡처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가 추론 시간, 메모리 사용량, 정확도와 같은 일반적 성능 지표와 F1-스코어 등을 확인해 알고리즘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검증 단계도 추가됐다. 선택한 라이브러리와 관련된 사전 프로세싱 및 ML 모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도 강조해준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평가판 다운)의 최신 개선사항에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회귀 알고리즘과 이상 감지를 위한 더 많은 ML 모델 및 사전 프로세싱 기술이 추가됐다. 또한, 이 툴은 다중 회귀 모델을 사용해 미래의 시스템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스마트 라이브러리 생성을 지원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사람 흐름 계수 센서 솔루션에 탑재된 STM32Cube.AI 시연 이미지
슈나이더 일렉트릭 사람 흐름 계수 센서 솔루션에 탑재된 STM32Cube.AI 시연 이미지

STM32Cube.AI(다운) 7.3 버전은 최첨단 AI/ML 솔루션 개발에 필수적인 툴이다. STM32 에코시스템과 완전 통합이 가능하며,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32bit Arm® Cortex® 코어 기반 MCU 제품군을 위해 사전 트레이닝된 신경망을 최적화된 C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새롭게 개선된 STM32Cube.AI는 보다 유연하게 신경망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툴은 성능 요건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신경망을 조정하거나 제한된 메모리에 맞게 수정할 수 있다.

이들 모두 균형 잡힌 최적화로 최상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은 텐서플로우(TensorFlow) 2.10 모델에 대한 지원과 새로운 커널 성능 개선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