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신 차세대 자동주차시스템에 저지연 및 AI기반 이미지 프로세싱 지원
아이신 차세대 자동주차시스템에 저지연 및 AI기반 이미지 프로세싱 지원

AMD는 아이신(Aisin)의 자동 주차 보조(APA, Automated Parking Assist) 시스템에 AMD 자일링스 오토모티브(XA: Xilinx Automotive) 징크 울트라스케일+( Zynq UltraScale+™) MPSoC 플랫폼이 채택되었다. 

아이신의 차세대 APA 시스템은 탁월한 적응형 플랫폼인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를 통해 보행자와 차량 및 여유공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감지할 수 있다. 아이신의 APA 시스템은 2024년 출하 차량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아이신의 APA 시스템 내장 카메라에 탑재되는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 플랫폼은 고성능 Arm 기반의 멀티 코어 및 멀티 프로세싱 시스템,  합성곱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프로세싱을 위한 인공지능(AI) 딥러닝 프로세서 유닛 등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최적화 가능한 사용자 지정 코프로세서를 포함한 ASIC 등급 프로그래머블 로직을 내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이신의 APA 시스템에서 머신러닝 기반 장면 분할 및 객체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아이신의 APA 시스템은 차량에 장착된 4대의 카메라와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경로를 계산하며, 이를 바탕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스스로 주차한다. 이 밖에도 아이신의 APA 시스템은 충돌 가능성을 감지해 자동 비상 제동도 수행한다.

제품 이미지
제품 이미지

아이신의 섀시 및 차량안전시스템 사업부 모리토 오시타(Morito Oshita) 사장은 “복잡한 AI를 활용하는 아이신의 APA 시스템은 고성능 및 저지연 특성을 갖춘 SoC가 필요하다. AMD 자일링스의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 플랫폼은 이러한 요건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어“기본 서라운드뷰 시스템은 소비자의 일부 수동 주차 문제를 완화하는데 불과하다. 반면, APA 시스템은 좁은 공간에서도 매우 용이하게 주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서라운드뷰 시스템은 시각적으로 운전자를 지원하는 기본 비디오 스티칭(Video Stitching) 및 그래픽 오버레이에서 현재는 AI를 활용하여 자동차 스스로 주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지원할 수 있는 적응형 징크 플랫폼의 시장 기회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 산업의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고성능 컴퓨팅 및 가속기, 그래픽 기술에 대한 업계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AMD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고성능 CPU, GPU, FPGA 및 적응형 SoC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AMD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능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제조업체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