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간 업무협약을 통한 뉴쌤을 교육데이터 수집·분석·활용과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교수학습 콘텐츠 지원 및 처방이 가능한 AI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으로 전환

뉴셈ㅇ미지
뉴쌤(newSSEM) 이미지 캡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19일 교육청 11층 대강당에서 서울교육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서울대 사범대학,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구글코리아, 천재교과서, 뤼이드, 메가존클라우드, 버블콘 등 8개 기관과 다자간 업무협약을 맺는다.

미래교육에서 교육데이터 연계와 활용이 중요한 요소이나 그동안 교육 영역에서 교육데이터 수집·분석 체계 및 표준 정의에 기반한 인공지능(AI) 교육 시스템의 유의미한 사례가 부족했다.

이번 민·관·학의 다자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원격수업 플랫폼인 뉴쌤(newSSEM)을 교육데이터 수집·분석·활용과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교수학습 콘텐츠 지원 및 처방이 가능한 AI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협약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에서의 교육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위해 노력하며, 서울대 사범대학은 교육데이터의 활용 방향성, 학습분석지표 설계 및 데이터 활용 연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구글코리아는 교육데이터 분석 체계 구축을 위해 각 사의 플랫폼 솔루션 연계, 천재교과서, 뤼이드는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콘텐츠 및 수업도구 연계, 메가존클라우드와 버블콘은 에듀테크 도구에서의 교육데이터 수집·분석 체계 구축 지원 등을 협력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다자간 업무협약이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 등 수업 방법 혁신의 초석이 될 것이며, 나아가 미래교육을 위한 학생 역량 강화와 서울교육의 디지털 대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다자간 협약이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을 통한 교육데이터 활용과 교육청이 주도하는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의 첫걸음을 내딛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조희연 교육감을 비롯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강준호 학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상현 공공사업부 부문장, 네이버웨일 김효 책임리더, 구글 에듀케이션 코리아 대표 소피배, 천재교과서 박정과 대표, 뤼이드 장영준 대표, 메가존클라우드 황인철 대표, 버블콘 신영규 대표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