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高 복합위기 정보부터 미래 성장 예측까지…빅데이터·AI 기반 중소벤처기업 전용 분석 서비스 개시

‘비즈패스파인더(BizPathFinder)’ 홈페이지 캡처
‘비즈패스파인더(BizPathFinder)’ 홈페이지 캡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은 30일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분석 서비스 ‘비즈패스파인더’를 공개했다.

‘비즈패스파인더(BizPathFinder)’는 중소벤처기업 통계, 동종업종 간 재무성과 비교, 성장경로 예측 등 분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3고(高) 복합위기와 ESG경영 요구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축됐다.

특히 ‘성장경로 예측서비스’는 중진공이 축적한 중소벤처기업 분야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과 유사한 성장경로를 갖는 기업집단을 판별한 뒤 향후 재무 성장방향을 제시한다. 서비스 이용 중소기업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변화 방향을 예측하거나 경영방식을 개선하는 등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중소벤처기업이 살아남고 혁신하기 위해서는 정보력이 기업 경영에 있어 핵심요소 중 하나”라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한 중소벤처기업 전문 분석 서비스가 정보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에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진공은 비즈패스파인더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 중소벤처기업의 경영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수출, 거래정보 분석 등 서비스 영역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즈패스파인더는 공식 누리집(보기) 접속 후 중진공 기존 계정 또는 신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