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부문에는 데이터, 인공지능(AI), 6세대 이동통신(6G), 클라우드, 양자정보통신,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지능정보화 활용·확산과 데이터로 본 2022 국가지능정보화 12대 이슈 등...

표지 이미지
표지 이미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지난 1년간 국가 지능정보화의 현황과 그동안 추진한 디지털 정책의 성과를 담은 ‘2022 국가지능정보화백서’를 2일 발간했다.

디지털 정책의 변화 흐름에 맞춰 국가지능정보화의 발자취를 정리한 '2022 국가지능정보화백서'는 1993년부터 출간되어 올해로 29번째 발간이다.

이번 백서에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디지털 정책의 변화 흐름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된‘국가지능정보화 12대 이슈’가 보기 쉽게 인포그래픽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번에 발간한 2022 국가지능정보화백서는 특집 : 디지털 혁신으로 확장되는 새로운 시대, 지능정보화 추진 현황(제1편), 지능정보화 활용·확산(제2편), 지능정보화의 미래(제3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 부문으로 데이터, 인공지능(AI), 6세대 이동통신(6G), 클라우드, 양자정보통신,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지능정보화 활용·확산을 다뤘다.

또한, 특별기고를 통해 지능정보사회로의 진전과 문명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특집에서는 심화되는 디지털 경제의 제도적 개선방향과 보편화된 디지털 일상에서 우리가 공유해야 할 규범적 가치에 대한 방향성이 담겨 있다.

NIA 황종성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백서가 국가지능정보화의 현재를 점검하는 가치있는 자료가 되고, 우리나라의 디지털 미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유용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22 국가지능정보화백서(국문, 영문)'는 ‘NIA 홈페이지(다운), 지식정보, 간행물’를 통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