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성 원장 “NIA를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대전환 선도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인 구현, AI 데이터 인프라 강국 실현, 新 디지털 포용사회 촉진, 디지털 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황종성 원장(사진:NIA)
황종성 원장(사진: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2일(월)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정책을 적극 이행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대대적 조직혁신을 전격 단행했다.

NIA는 강력한 혁신 의지에 따라 취임 직후부터 대대적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국정과제 지원 기능 강화, 유사기능 통폐합 등을 통해 조직을 20% 이상 감축하고 핵심 기능에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조직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이번 조직혁신은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구상(‘22.9.)과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총력 지원하기 위해 조직역량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디지털 정책과 사업을 과감하게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개편 조직도, 1실 8본부 4단 41팀(명칭 변경팀 분홍색 배경)
개편 조직도, 1실 8본부 4단 41팀(명칭 변경팀 분홍색 배경)

이번 조직혁신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조기 구현, 인공지능(AI) 데이터 정책 및 국가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新 디지털포용 사회 촉진, 디지털 서비스 해외 수요 창출, 디지털 기반 ESG 선도 등 굵직한 미래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기능조정과 혁신이 이루어졌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NIA는 기능단위의 소팀제에서 중·대팀제로 전환하고 조직을 당초 50개 팀, 1TF 규모에서 41개 팀 수준으로 개편하여 이에 따른 간부직 정원도 대폭 감축하였다.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 조직혁신을 계기로 “NIA를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대전환 선도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인 구현, AI 데이터 인프라 강국 실현, 新 디지털 포용사회 촉진, 디지털 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