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퀴닉스
사진:에퀴닉스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더 나은 센서, 연결성 및 엣지 컴퓨팅이 결합되어 더 똑똑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과 생활 속에 보다 가까이 다가오면서 아태지역 내 기존 선진 시장은 물론 신규 시장에서 클라우드 인프라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이 점점 더 통합됨에 따라 연결되는 장치의 수가 늘어나며, 연결 및 자동화 솔루션은 물론 클라우드 생태계 자체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시작된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더욱 제고하기 위한 혁신이 진행 중이다.

전 세계에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인 에퀴닉스(Equinix)는 앰비언트 컴퓨팅과 5G, 인더스트리 5.0, 디지털 트윈 및 지속가능성 등 2023년 아태지역의 디지털 환경을 변화할 4가지 트렌드를 발표했다.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은 다양한 엣지 디바이스에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서비스를 시기적절하게 대응해 나간다. 모든 디바이스에 포함돼 어디에서나 사용자의 명령어에 척척 문제가 해결되는 환경을 말한다. 즉, 가전, IoT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인공지능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우리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활용되고 있다. 마치 전기를 쓰듯 필요할 때 언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4가지 트렌드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형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앰비언트 컴퓨팅과 5G

앰비언트 컴퓨팅은 사물인터넷 혁명을 이끌었으며 어느덧 자연스럽게 일상과 기술의 접목을 이끌어냈다. 지난해 6월 IDC 보고서 따르면 아태지역의 사물인터넷 지출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2026년 기준 4,360억 달러로 예상되며, 2021-2026년의 연평균 성장률 (CAGR)은 11.8%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5G를 통해 사물 통신, 초저지연, 모바일 엣지 컴퓨팅 등에서 새로운 성과를 달성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더불어 5G의 채택으로 엣지 가용범위가 확대되며 산업 전반의 레거시 엔터프라이즈들이 디지털 전환을 시작, 데이터 및 디지털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오는 2028년 전 세계 인프라 엣지 가용범위는 40기가와트에 달하며 그 중 63%가 의료, 제조, 에너지, 소매 및 운송 분야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Pwc)된다.

인더스트리 5.0을 향해 박차를 가하는 디지털 공급망

차세대 디지털 공급망의 목표는 복원력과 대응력이 뛰어난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도로 디지털화된 공급망 및 운영 체제를 보유한 기업은 연간 4.1%의 효율성 개선과 2.9%의 수익 증대가 예상(PWC) 된다.

다만, 현재의 경제 환경에서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은 높다. 최상의 공급망 계획으로도 갑작스러운 수요 변화, 원자재 부족, 자연 재해가 불러오는 대혼란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고자 공급망을 변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디지털화 하면, 인간과 로봇의 협업으로 효율성과 생산성이 최적화되는 인더스트리 5.0으로의 도달을 가속화할 것이다.

디지털 트윈: 자동화를 넘어 지속가능성으로의 전환

아태지역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 산업 규모는 2019년 1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IoT 인프라 및 스마트 시티 개발을 위한 정부 이니셔티브가 증가함에 따라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3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트윈은 운영 최적화라는 이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기업이 ESG(환경, 지속가능성, 거버넌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지털 트윈은 새로운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 설계 방식을 변화시켜, 어느 때 보다 더 빠르게 시작하고 더 많이 반복할 수 있도록 했다.

환경 보호와 미래의 데이터 센터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보다는 수익률 성장에 더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비용을 우선시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겸비한 디지털화의 이점에 대한 인식이 더 커질수록 중소기업이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코로케이션 시설과 같은 이니셔티브에 더 자신 있게 투자하도록 자극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은 데이터 센터 제공업체의 재생 에너지 투자 및 기타 지속 가능 기능들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목표를 달성하고 전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Equinix는 물리적 설치 공간과 에너지를 극대화하면서 재생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데이터 센터 시스템의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