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무선접속망(RAN) 산업에 종사하는 300여 개 이상의 이동통신사, 벤더, 연구 및 교육 기관으로 이루어진 전 세계적인 커뮤니티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와 선도적인 기술 및 솔루션 개발 조직인 'ATIS(Alliance for Telecommunications Industry Solutions)'는 업계를 보다 지능적이고 개방적이며, 가상화된 글로벌 표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O-RAN 얼라이언스(이하, O-RAN)의 의장이자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산하 SVP Group Technology의 의장인 알렉스 진성 최(Alex Jinsung Choi)는 “O-RAN은 ATIS와의 협력 기회를 환영합니다"라며, "ATIS가 ATIS Open RAN 표준에 O-RAN 규격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할 기회를 갖고 개방적인 지능형 차세대 RAN 기술을 함께 정의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O-RAN은 지난해 12월에 6개월 릴리스 주기에 따라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OSC)는 ‘G’라는 이름의 7차 오픈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공개했다. G 릴리스(다운)에서 OSC는 새로운 인공지능-머신러닝(AI/ML) 프레임워크 프로젝트를 추가해 13개 프로젝트 스트림으로 확장됐다.

각 릴리스를 통해 OSC의 오픈 소프트웨어는 회사들이 자체적인 상용 오픈 지능형 RAN 솔루션을 개발, 테스트 및 통합하는 데 계속해서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다양성을 갖춘 커뮤니티가 OSC의 오픈 소프트웨어에 기여함으로써 최신 O-RAN 규격에 따른 광범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의 수석 과학자이자 O-RAN 기술 스티어링 위원회의 공동 의장인 치린아이(Chih-Lin I)는 “7차 릴리스가 공개되고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AI/ML 프레임워크 프로젝트 스트림이 추가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픈 소스의 힘이 앞으로 O-RAN이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다.

윈드리버(Wind River)의 텔레콤 솔루션 엔지니어링 부사장 길 헬만(Gil Hellmann)은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는 방대해졌습니다. O-RAN SC G의 릴리스라는 이정표를 통해 O-RAN이 세계적으로 가속할 것이고, 혁신적인 최첨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우리가 지능형 시스템의 세계를 향해 나아갈수록 통신사급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를 요구하는 유연한 네트워크 배포에 진전이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최신 O-RAN SC G 릴리스를 위해 Wind River는 INF 프로젝트에 핵심적인 기여를 계속하기 위해 커뮤니티와 협력해 StarlingX에서 더 많은 개방형 RAN 관련 기능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와 배포 작업에 중추가 되는 최근 공개된 O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구현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O-RAN은 오는 2월 28일부터 3월2일까지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서 차기 산업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60개 이상의 O-RAN 회원사는 MWC 바르셀로나 또는 O-RAN 가상 박람회에서 O-RAN에 기반한 기술 및 솔루션의 데모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