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새로운 빙은 챗GPT의 데이터의 한계성과 정보의 정확도라는 중요한 결점을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검색 엔진 및 브라우저에 적용, 챗GPT와 달리 빙 챗봇은 한 시간 전에 나타난 뉴스까지 분석하고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빙 화면 캡처
새로운 빙 화면 캡처

본격적인 생성 AI(Generative AI) 시대가 열렸다. 매일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도구, 검색 엔진 및 브라우저에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ChatGPT)가 탑재됐다.

7일 현지시각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더 나은 검색', '더 완벽한 답변', '새로운 채팅 경험' 및 '콘텐츠 생성'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 빙(Bing) '검색 엔진' 및 '엣지(Edge) 브라우저'를 출시(보기)했다.

새로운 빙은 이날부터 데스크톱에서 제한된 미리 보기로 제공되며, 누구나 지식·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검색을 시도하고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미리 보기를 수백만 개로 확장할 예정이며, 모바일 환경도 곧 제공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CEO인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는 "AI는 가장 큰 범주인 검색을 시작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범주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라며, "오늘 우리는 사람들이 검색과 웹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I 부조종사 및 채팅으로 구동되는 Bing 및 Edge를 출시합니다."라고 발표했다.

사티아 나델라 발표 모습
사티아 나델라 발표 모습

아주 절묘한 타이밍이다. 구글의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 음유시인)'의 출시가 임박하자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강력한 버전의 챗GPT를 빙(Bing)에 통합할 예정이었으나 이날로 앞당긴 것이다.

이 새로운 빙은 챗GPT의 데이터의 한계성과 정보의 정확도라는 중요한 결점을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 한 검색 엔진 및 브라우저에 적용, 챗GPT와 달리 빙 챗봇은 한 시간 전에 나타난 뉴스까지 분석하고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Bing 환경은 네 가지 기술 혁신을 꼽을 수 있다.

▷새로운 Bing은 챗GPT보다 강력하고 검색을 위해 특별히 사용자 정의된 새로운 차세대 OpenAI 대형 언어 모델에서 실행되고 챗GPT 및 GPT-3.5의 주요 학습과 발전으로 훨씬 빠르고 정확하며 기능이 더 뛰어나다.

▷마이크로소프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모델 탑재로 OpenAI 모델을 사용하여 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독점 방식으로 개발했다. 이 조합은 향상된 안전성과 함께 보다 관련성 있고 시의적절하며 원하는 목표가 지정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핵심 검색 알고리즘에 AI 적용으로 기본적인 검색 쿼리도 더 정확하고 관련성이 높아졌다. 또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으로 검색, 브라우저 및 채팅을 통합된 경험으로 끌어들여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재구성했다.

이것은 웹과 상호작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다. 즉, 빙에 검색하면 종전 검색에 AI주석을 단 결과를 함께 보여준다. 빙 챗봇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했으며, 검색, 브라우징 및 채팅을 웹 어디에서나 호출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통합하여 더 나은 검색을 위해 검색 환경의 개선된 버전을 제공하여 스포츠 점수, 주가, 날씨와 같은 간단한 항목에 대해 보다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고 원하는 경우 보다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새로운 사이드바를 제공한다.

시연 화면(Thermo Edge Still)
시연 화면(Thermo Edge Still)

특히, 완전한 답변능력으로 빙은 웹 전체의 결과를 검토하여 찾고 있는 답변을 찾고 요약한다. 예를 들어, 여러 결과를 스크롤하지 않고도 바로 베이킹 중인 케이크의 다른 재료를 계란으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채팅 경험으로 자세한 여행 일정을 계획하거나 구매할 TV를 조사하는 등 보다 복잡한 검색을 위해 빙은 새로운 대화형 채팅을 제공한다. 채팅 경험을 통해 더 많은 세부 정보, 명확성 및 아이디어를 요청하여 원하는 완전한 답변을 얻을 때까지 검색을 구체화할 수 있다. 또 링크를 사용하여 즉시 결정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엣지 사이드바를 사용하면 긴 재무 보고서의 요약을 요청하여 핵심 정보를 얻은 다음 채팅 기능을 사용하여 경쟁 회사의 재무와 비교를 요청하고 자동으로 표에 넣을 수 있다. 시작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프롬프트를 제공하여 LinkedIn 게시물과 같은 콘텐츠 작성을 도와달라고 엣지에 요청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게시물의 어조, 형식 및 길이를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엣지는 사용자가 있는 웹 페이지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책임있는 AI 원칙(공평, 신뢰성 및 안전성,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포용성, 투명도, 책임- 보기)으로 유해한 콘텐츠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 장치를 구현하는 데 의도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빙'은 AI 원칙에 따라 잘못된 정보 및 허위 정보, 콘텐츠 차단, 데이터 안전, 유해하거나 차별적인 콘텐츠 홍보 방지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