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협약 후 기념촬영 모습(왼쪽부터)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 최달영 감사원 기획조정실장
지난 7일 협약 후 기념촬영 모습(왼쪽부터)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 최달영 감사원 기획조정실장

서울대학교 AI연구원(원장 장병탁)은 감사원(원장 최재해)과 상호 협력하여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감사 전환을 위한 협약(MOU)을 지난 7일 체결하고 추진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감사원에서 양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를 기념하는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서울대 측에서는 장병탁 AI연구원장이 참석하였고, 감사원에서는 최달영 기획조정실장과 남가영 디지털감사지원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은 감사원의 디지털 감사 업무를 분석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감사 이슈 포착 및 의사결정 지원 등의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및 알고리즘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대 AI연구원 장병탁 원장은“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 AI연구원과 감사원이 상호 협력하여 AI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감사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감사원은 AI기술을 활용하여 감사 업무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감사 인력의 전문성을 개선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감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