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8월 10일까지,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공공·전력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공공·전력데이터), 빅데이터 분석 3개 부문

표스터 이미지 갈무리
표스터 이미지 갈무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과 함께 17일부터 8월 10일까지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BI)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업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산업, 통상(무역),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올해 11회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모델, 인공지능(AI) 모델, 비즈니스아이디어 등을 발굴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실물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 일정
공모 일정

그동안(‘13년~’22년)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수상팀 들은 투자유치, 특허획득, 벤처기업인증 등 다양한 기업 활동을 통해 혁신 데이터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참가 자격 제한이 없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공공·전력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공공·전력데이터), 빅데이터 분석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공모전 진행 일정은 7월 10일까지 접수된 작품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7.14일), 2차 발표심사(7.31일)를 통해 대상 3점, 최우수상 6점, 우수상 6점, 장려상 6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 21팀에 대한 상장 및 상금 지급
수상자 21팀에 대한 상장 및 상금 지급

수상자(팀)에 대해서는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 상과 총 1억1300만원이 지급된다. 올해 공모전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를 중점 지원하였고 창업에 필요한 예산, 해외 진출, 사무공간,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전력 데이터 부문 수상자에 대해 한국전력공사 채용 우대 특전이 부여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누리집(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응모자의 활용 편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 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