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베드록(Bedrock), 생성 대형언어모델 타이탄(Titan), EC2 Trn1n 인스턴스(EC2 Trn1 Instances), EC2 Inf2 인스턴스와 개별 개발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코드위스퍼러(CodeWhisperer)....

앤디 재시 CEO는 "우리는 한동안 자체 LLM에 대해 작업해 왔으며 이것이 거의 모든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개선할 것이라고 믿으며 모든 소비자, 판매자,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 경험에 걸쳐 이러한 모델에 계속해서 상당한 투자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사진:본지DB)
앤디 재시 CEO는 "우리는 한동안 자체 LLM에 대해 작업해 왔으며 이것이 거의 모든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개선할 것이라고 믿으며 모든 소비자, 판매자,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 경험에 걸쳐 이러한 모델에 계속해서 상당한 투자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사진:본지DB)

아마존(Amazon)이 오픈AI, 구글,  메타에 이어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이하, 베드록)'이라는 기업이 API를 통해 선도적인 AI 스타트업과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F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로 13일(현지시간) 출시하고 누구나 쉽게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다는 모토로 서비스 경쟁에 가세했다.

아마존은 베드록을 고객이 비즈니스에서 생성 AI를 쉽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혁신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이날 베드록(보기)과 함께 생성적 대형 언어 모델(LLM)로 고객이 수행하려는 작업에 적합한 모델을 쉽게 찾고, 신속하게 시작하고, 자체 데이터로 기반 모델을 비공개로 사용자 지정하고, AWS 도구 및 기능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 및 배포할 수 있는 ▷'아마존 타이탄(Amazon Titan-보기)'과 AWS 트레이니엄(AWS Trainium) 액셀러레이터로 구동되는  GPU 기반 인스턴스 대비 최대 50% 저렴한 고성능 모델 교육을 위한 ▷'아마존 EC2 Trn1n 인스턴스(Amazon EC2 Trn1 Instances-보기)'와 

수천억 개의 매개변수가 포함된 모델을 사용하여 최대 4배 높은 처리량과 최대 10배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대규모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에 특별히 최적화된 AWS 인퍼런시아2(AWS Inferentia2)기반 ▷'Amazon EC2 Inf2 인스턴스(보기)', 

'Amazon EC2 Inf2 인스턴스' 개요도

생성 AI에서 개발자가 코딩의 보다 창의적인 측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면서 더 빠르게 빌드할 수 있는 개별 개발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코드위스퍼러(Amazon CodeWhisperer-보기)를 출시했다.

특히, 베드록는 AI21 랩스(AI21 Labs)의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및 네덜란드어로 된 텍스트 생성을 위한 다국어 LLM '쥬라기-2(Jurassic-2)'와 앤트로픽(Anthropic)의 책임감 있는 AI 시스템 교육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대화, 질문 답변 및 워크플로 자동화를 위한 LLM '클로드(Claude)', 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의 독특하고 사실적인 고품질 이미지, 예술, 로고 및 디자인 등 이미지 생성 모델인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등을 비롯한 스타트업의 사전 훈련된 모델과 텍스트 요약, 생성, 분류, 개방형 Q&A, 정보 추출, 임베딩 및 검색 등의 자사의 아마존 타이탄(Amazon Titan) 등을 통해 생성 AI 기반 모델 구축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생성 AI는 대화, 스토리,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AI 유형이다. 모든 AI와 마찬가지로 생성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해 사전 훈련되고 일반적으로 FM(Foundation Model. 기초모델)이라고 하는 매우 큰 모델인 머신러닝 모델에 의해 구동된다. 최근 ML의 발전(트랜스포머 기반 신경망 아키텍처 등)으로 인해 수십억 개의 매개변수 또는 변수를 포함하는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즉, 베드록은 AI 챗봇 열풍을 몰고 온 오픈AI의 챗GPT와 같이 기업들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의 자체 생성 AI 모델을 개발하고 향상 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기업들은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AWS)에서 최적의 FM으로 구축하고 가장 성능이 뛰어난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대규모로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아마존의 타이탄 텍스트(Titan Text)와 타이탄 임베딩스(Titan Embeddings)를 이용할 수 있다. 타이탄 텍스트는 챗GPT와 같이 텍스트를 생성하고, 임베딩스는 검색을 통해 이용자의 맞춤형 설정을 지원하는 언어 모델이다.

한편, 이날 아마존 앤디 재시(Andy Jassy) CEO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회사가 ChatGPT 및 기타 유사한 AI 챗봇을 뒷받침하는 동일한 기술인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생성 AI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한동안 자체 LLM에 대해 작업해 왔으며 이것이 거의 모든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개선할 것이라고 믿으며 모든 소비자, 판매자,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 경험에 걸쳐 이러한 모델에 계속해서 상당한 투자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앤디 재시가 CEO로 취임한 이후 주주들에게 보내는 두 번째 서한의 일부인 이 발언은 많은 기술 회사들이 빠르게 진화하는 AI 제품 시장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암시한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서한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