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플랫폼을 통해 AI 기업들에게는 AI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및 제공과 AI 개발 및 분석도구 지원, 인공지능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인공지능 기술검증 및 현장 적용 등의 서비스 제공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왼쪽부터 다섯번째 사진)이 19일, 사업단 대강당에서 열린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 오픈식에서 광주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사업단)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왼쪽부터 다섯번째 사진)이 19일, 사업단 대강당에서 열린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 오픈식에서 광주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사업단)

인공지능(AI) 집적단지 내 데이터센터, 실증, 창업, 인재양성 분야의 모든 서비스와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이 문을 연다. 

AI 집적단지 모든 서비스의 관문으로써 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 등 다양한 AI 실증 데이터를 확보·제공하는 AI 기반 환경을 구축하고, 기업들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을 촉진시켜 광주 AI산업 융합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19일, 사업단 대강당에서 김준하 단장을 비롯해 광주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 오픈식을 개최했다.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추진하는 AI 집적단지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기업들에게 다양한 AI 데이터를 확보하고 제공하는 AI 기반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인공지능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 실증 3대 영역 데이터와 AI 집적단지 조성사업 관련 모든 데이터를 확보하며, 국내 주요 데이터 포털과 연계할 계획이다.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에는 ‘사용자 지원포털’, ‘실증 지원포털’, ‘데이터유통 포털’, ‘데이터 안심구역’ 으로 구성되며, AI 기업의 제품 개발부터 데이터 상품 판매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 지원 포털’은 창업, 인재양성, 실증 등 AI 집적단지 내 모든 서비스의 사용자 지원 서비스 포털로 통합회원가입, 사업단의 다양한 공모 사업 신청 및 과제 관리, AI 인력 양성 교육 등 사업관리 및 인력양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증 지원포털’은 연구개발센터 (R&D) 및 실증 테스트 지원을 위한 포털로 데이터센터와 연동하여 실증 인프라 사용자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자동차, 헬스케어, 에너지 등 3개 분야 77종 장비 확인 및 온라인 사용신청으로 기업이 편리하게 장비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유통 포털’은 실증 테스트를 위해 유입되는 데이터뿐 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의 활용 및 확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은 판매회원시스템을 통해 보유한 데이터를 등록하고, 포털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 안심구역’은 데이터유통 포털에서 개방하기 어려운 민감 데이터 등을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업은 개인정보, 민감 데이터 등을 데이터 안심구역을 통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AI 기업들에게는 AI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및 제공과 AI 개발 및 분석도구 지원, 인공지능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인공지능 기술검증 및 현장 적용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AI 기업 지원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등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통합관리와, 통합 데이터 검색 및 공유채널 확보, 플랫폼 간 연계된 데이터 안심구역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오늘부터 공식 오픈하는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AI 기업들의 제품 개발과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광주 인공지능 융합 생태계 확산과 인공지능 기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운영에 들어간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보기)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통합회원 가입 후 모든 포털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