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결함을 식별하고, 정적 분석 결과를 검토하고, 소프트웨어 품질 메트릭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코드를 병합할 때마다 심각한 런타임 오류를 사전에 식별하고 수정하여 소프트웨어의 보안성과 품질을 보장

이미지:HL클레무브
이미지:HL클레무브

매스웍스(Mathworks)는 HL(Higher Life)그룹(구 한라그룹)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HL클레무브(Klemove)가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개발 과정에 자사 소프트웨어 폴리스페이스(Polyspace)를 활용해 품질을 개선했다고 27일 밝혔다.

폴리스페이스는 코딩 결함을 식별하고, 정적 분석 결과를 검토하고, 소프트웨어 품질 메트릭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코드를 병합할 때마다 심각한 런타임 오류를 사전에 식별하고 수정하여 소프트웨어의 보안성과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HL클레무브는 양산 차량 모델에 구축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AD) 소프트웨어 개발에 매스웍스의 폴리스페이스 버그 파인더(Polyspace Bug Finder™)를 포함한 폴리스페이스 제품군을 활용했다.

ADAS는 도로 위에서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ADAS 결함 시 보안 문제 및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인 버그와 보안의 취약점을 사전에 검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HL클레무브는 과거 독립적인 툴 기반으로 소스 코드를 정적 분석하고 결과물을 검토해야 했다. 개발자 각자가 워크스테이션에서 툴을 사용했기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 특히, 개발 과정 후기에 오류가 발견되는 경우 개발자들이 코드를 수정하는데 있어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기도 했다.

매스웍스와 HL클레무브 팀은 협력하여 개발자의 CI 툴 체인에 폴리스페이스 툴을 통합했고, 정적 코드 분석을 자동화하여 분석 결과를 함께 검토할 수 있도록 했다. 관리자와 엔지니어가 폴리스페이스 액세스(Polyspace Access)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른 팀과 협업해 작업한 코드를 검토하고, 시뮬링크의 모델과 임베디드 코더(Embedded Coder)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코드의 정적 분석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소스 코드 검증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 80%까지 단축할 수 있음은 물론 개발 초기 단계에서 문제나 잠재적인 결함을 진단할 수 있었다. 또한 코드 검증 결과가 포함된 리포트를 생성해 제조사(OEM)의 품질 요구사항인 MISRA, CERT 등 자율주행 프로그래밍 개발 표준을 충족할 수 있었다.

이민채 HL클레무브AD SW1 팀장은 “ADAS 개발 과정에 걸쳐 코드 취약성 등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제거해 안전성을 높이고 차별화를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ADAS 핵심 기술을 꾸준하게 발전시켜 품질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매스웍스 관계자는 “최근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화하며 소프트웨어 품질과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도 커지고 있다”며 “매스웍스는 이러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L클레무브는 2,100여개의 특허와 검증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2021년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MMS)와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합병을 통해 설립되었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차량 부품들과 레벨 2+와 레벨 3 자율주행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2025년까지 고해상도 카메라 및 통합 도메인 제어유닛과 같은 차세대 자율주행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HL클레무브는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 스타트업을 포함한 50여 고객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 현지화를 위해 한국 송도, 중국 소주, 인도 첸나이에 공장을 운영하며, 멕시코에서 북미 고객 지원을 위한 생산능력 확보를 추진 중에 있다. 

연구개발 센터는 한국 판교, 인도 벵갈루루, 중국 소주, 미국 실리콘밸리 등에 위치해 있다. HL클레무브는 인지, 판단,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차량 센서류와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를 선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