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아 AI, 사라핀 AI, 아바, 데이터메트릭스, 델파이 테크놀로지, 트랜스포트 지니 등...한국 AI 생태계에 혁신적인 AI 솔루션 및 플랫폼 소개와 잠재고객과 소통하고 파트너십 및 투자유치에 나서....

6개사 로고 이미지
6개사 로고 이미지

딥러닝의 발원지로 제프리 힌턴(Geoffrey Hinton) 박사,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를 비롯한 세계적인 인공지능 석학과 R&D를 기반으로 글로벌 AI 생태계를 선도하는 캐나다의 인공지능 혁신 스타트업 6개 기업이 국내에 선보이고 AI 기술과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이 기업들은 오는 10일(수)부터 12일(금)까지 사흘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아시아 최대이자 세계 5대 인공지능(AI) 전시회로 자리매김한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에 주한캐나다대사관 상무과(Trade Commissioner Service) 주관으로 캐나다관을 마련하고 국내 기업·기관과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로 소통한다.

이번 AI Expo Korea 2023의 '캐나다국가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각 기업들의 솔루션과 이번 참가를 통해 이 기업들이 알리고자 하는 기술과 내용을 요약해본다.

아바 (AAVAA)

AAVAA는 특허 받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신호 처리를 기반으로 엣지에서 뇌와 생체 신호를 해석하고 사용자의 주의력, 눈의 움직임, 얼굴 표정, 미묘한 명령 등을 모니터링하여 이를 유의미한 실행 명령으로 변환하는 센싱 기술로 스마트 안경, 헤드폰, 이어폰 등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단순히 고개를 움직이거나 눈을 깜빡이는 것만으로도 음성이나 손을 사용하거나 터치하지 않고 기기를 조작할 수 있다. 다양한 시장에서 AAVAA의 솔루션을 사용해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마비 환자들도 이 솔루션을 통해 휠체어와 각종 기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오디오 산업에서도 참석자의 목소리를 증폭하는 등 지능적인 방식으로 음성을 개선하는데 해당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R 및 VR 안경에 적용하여 사용자와 가상 환경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도울 수 있다.

AAVAA 측은 "이번 전시 참가를 통해 새로운 AI 기술을 소개하고 한국 내 잠재 파트너로 업계 또는 관계자와의 네트워크를 쌓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 사업을 확장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데이터메트릭스 (DataMetrex AI)

데이터메트릭스는 다양한 산업과 정부기관에서 기업, 개인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첨단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분석 및 사이버 보안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정부 기관과 협업해 온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Datametrex가 최근 출시한 예측 분석 툴 AnalyticsGPT는 중소기업과 일반 대중이 복잡한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뿐 아니라 캐나다인들이 모바일 기기에서 양질의 헬스케어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혁신적인 원격의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Datametrex의 EV 솔루션은 EV 사용자들이 주행거리 불안 없이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메트릭스는 고객들이 정보에 입각하여 결정을 내리고 업무를 간소화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데이터메트릭스는 이번 참가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한국의 잠재 고객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모색하고자 합니다"라며, "특히 당사의 가장 강력한 빅 데이터 분석 툴인 최신 모델 '애널리틱스GPT'를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며 한국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델파이 테크놀로지 (Delphi Technology)

델파이 테크놀로지는 가상현실(AR)과 혼합현실(XR)을 활용한 적응형 교육 훈련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과 몰입형 대화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교육 역량을 강화시킨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는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이들이 비용효율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신입교육, 표준교육, 업스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델파이는 전시 기간 중 자사의 비용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플랫폼을 국내 업계에게 소개하고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기업 고객과 교육기관 고객을 모색 중이며, 그 중에서도 공항, 항공사, 우주항공 업체와 대학 및 고등 교육기관과 논의를 희망한다.

리디아 AI (Lydia AI)

리디아 AI의 리디아 헬스케어 AI(Lydia Health AI)는 개인화되고 예측 가능한 건강 점수를 생성하여 보험사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더 많은 정책을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AI기반 보험 솔루션은 향후 10억 명의 사람들에게 제공을 목표로 한다.

이 AI 솔루션은 대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즉각적이고 정확하게 건강상의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예측한다. 이처럼 계리적 검증을 거친 건강점수는 개인 맞춤형 상품의 제안, 검사 없는 즉각적인 보험 인수, 더 많은 이들의 보험 가입에 활용되고 있다.

리디아 AI는 2022년 디트로이트(Deloitte) 주관 Fast 50 Companies-to-watch에 선정되었으며, 2022년 가트너 마켓 가이드(Gartner Market Guide)에서 중화권 유망 AI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2022년 크레딧 스위스 소셜 임팩트 어워드(Credit Suisse Social Impact Awards)를 수상했다.

리디아 AI는 2014년 토론토대학교에서 다국어 의료 데이터로 작업하는 자연어 처리(NLP) 회사로 첫 여정을 시작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잠재 고객, 전략적 파트너, 보험 분야 투자자와 만나기를 희망한다.

사라핀 AI (Sarafin AI)

사라핀 AI는 고객들에게만 제공되는 AI 아바타 콘텐츠가 탑재된 혁신적인 e-러닝 플랫폼(LMS)을 통해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이전 그 어느 때보다 더 쉽게 학습에 다가갈 수 있으며, 보다 흥미로운 개인 맞춤형 학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사라핀 AI는 다양한 언어로 전세계 어디에서나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AI 트레이너 기반의 차세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개발했다. 라이브 비디오, 화이트보드, 팀 협업 툴을 갖춘 사라핀 AI의 애드온 가상 강의실 플랫폼은 정부, 기관, 기업, 학교 등에 필수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지정하고 사양에 맞는 전문적인 품질의 AI 생성 비디오를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AI 기술 및 비디오 편집 솔루션으로 단 몇 분 만에 전문가 수준의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번 AI EXPO KOREA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기술, 판매 및 마케팅, 번역 서비스, 유통을 담당할 파트너 발굴과 북미, 스페인, 아시아 지역 사업 확대를 위해 투자 유치와 잠재적 리셀러 파트너들에게 학습 관리 시스템과 대화형 가상 강의실 플랫폼 소개하고 AI 아바타를 활용한 e-러닝 강의 제작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트랜스포트 지니 (Transport Genie)

트랜스포트 지니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센서와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공급망 시스템에 통합하여 실시간 정밀 모니터링으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동물복지에 입각한 동물 운송부터 제조·생산 제품에 이르기까지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원활한 배송과 운영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다. 

특히,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Bluetooth Low Energy)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연결 기기(LinkDevice)에 보내, 해당 기기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전송해 고객들이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기업의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공급망 개선, 바이오 보안 위협을 제어하고 기업들이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번 AI EXPO KOREA 참가를 통해 한국내 고객과 파트너, 투자 유치 등을 목표로 한다.

한편, 이번 행사는 주한캐나다대사관 상무과 주관으로 진행되며, 해당 참가 기업들과 미팅 및 협업을 희망할 경우, 해당 부스를 방문하면 된다.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2)'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보기)하면 무료 입장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