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종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의 개회사 모습
진종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의 개회사 모습

전 세계적으로 생성 인공지능(AI) 기술의 확산과 챗GPT로 촉발된  AI 윤리 문제가 화두인 가운데 AI 윤리에 대한 우리나라 첫 번째 국가표준(KS)이 제정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은 ‘AI 윤리 점검 서식’에 대한 KS를 제정하고, AI 제품·서비스 관련 기업 등을 대상으로 14일, 서울 강남구 L7강남 회의실에서 진종욱 원장을 비롯한 신희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변순용 윤리표준화포럼 의장, 김수연 산업협의체 의장을 비롯한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윤리 KS 제정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 표준은 ’21년부터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AI 윤리 표준화 포럼’에서 논의와 검증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최근 챗GPT, 바드 등 생성형 AI 서비스의 확산과 함께 AI의 윤리적인 사용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AI 제품·서비스 개발 시에 필요한 윤리적 고려항목을 제시하고 자체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AI의 개발자, 서비스제공자,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투명성·공정성·책임성 같은 윤리적 고려항목에 대한 자가 점검서식의 작성방법 소개와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챗봇·CCTV·교육서비스 등 표준 활용을 돕기 위한 10가지의 사용사례가 발표되었다. 또한 에스케이씨엔씨(SK C&C), 엘지전자, 위니아 등 기업의 KS 윤리 표준 적용방안도 공유되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기업이 AI윤리 문제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제정된 KS 윤리 표준은 민간 주도로 만들어져 기업이 자율적으로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고, “국내 AI 산업의 신뢰성을 강화하고,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AI 국제표준화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