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박홍재 전남농업기술원장.
(왼쪽부터)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박홍재 전남농업기술원장.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이른바 ‘빅 블러(Big Blur) 시대’에 인공지능(AI)과 농업의 융합으로 미래 AI 농업 기술의 혁신이 가속되고 있다.

여기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단장 김준하. 이하, AI사업단)은 21일, 광주 AI사업단 회의실에서 전남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과 ‘스마트농업 확산 및 농업 기술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기후변화‧고령화 등에 대응해 농업에 AI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생산성·편의성 향상이 가능한 스마트농업 확대와 AI 융합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세부 내용으로 AI 산업 및 농산업 육성 협력, 신규사업 기획 및 과제 발굴, AI 활용 농업데이터 및 운영 플랫폼 구축, AI 창업 및 스마트팜 인재 양성 등이 담겼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준하 단장은 지난 1월 참석한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 전시된 미국 농기계 제조업체인 존 디어(John Deere)에 대해 설명하며, 박홍재 전남농업기술원장과 함께 AI 기술과 융합한 농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존 디어의 자율주행 트랙터는 위성항법장치(GPS)와 카메라,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도움 없이도 24시간 밭을 갈고 파종을 하고, 농약을 뿌리는 작업을 수행한다. 또 카메라 36대와 머신러닝 기술이 탑재된 로봇 제초기는 농작물에 섞여 있는 잡초만 골라 제초제를 살포함으로써, 제초제와 비료의 사용량은 줄이고 작물 생산성을 향상할 뿐 아니라 지구환경 개선에도 기여한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농업의 AI 기술 활용을 촉진하고, 스마트 농업 확산을 통해 고령화, 기후변화 등 국내 농업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미래 농업 전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인공지능과 농업의 만남은 새로운 가치 창조의 시작이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것이다”며 “인공지능과 농업의 융합을 통해 농작물 생산성 향상은 물론, AI 농업 창업과 인재 양성으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성과가 창출될 것이며, 경제 발전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