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한국전기연구원 김남균 원장,  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
(왼쪽부터) 한국전기연구원 김남균 원장, 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남균)이 전기화 시대를 선도할 기술 개발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앙대는 5일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과학기술 분야 학연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공동연구를 통한 도전적 연구과제 수주, 인프라 공동 활용, 융합 연구사업 수행, 연구인력 교류, 연구·교육 관련 정보 교류, 과학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현장실습·교육 기회 제공, 대학원 석·박사 과정생 논문 공동지도, 우수 연구성과 도출 등에 협력한다. 해외 우수 연구자 초빙과 국제 공동 워크숍 개최 등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중앙대는 인공지능(AI), 차세대반도체, 탄소중립, 바이오메디컬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다수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하며, 미래사회를 선도할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자 국내 유일 전기전문 연구기관인 KERI와의 협력을 통해 ‘전기화(Electrification) 시대’를 선도할 기술을 개발하고, 미래 인재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KERI는 캐나다 워털루대학과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과기정통부가 지정한 국책 인공지능대학원을 운영하며 AI 교육과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는 중앙대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김남균 KERI 원장은 “훌륭한 교수진과 전도유망한 인재들이 많은 중앙대와의 협력을 통해 많은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 국내 학연 교류 활성화의 모범 사례가 돼 ‘전기화 선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전했다.

박상규 중앙대 총장은 “미래 전기화 시대를 앞서 나가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2차 전지, 전력반도체 등에 연구역량을 효과적으로 집중해야 한다. ICT 융합을 통한 혁신을 추구하고 기관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KERI와 함께 전기화 선도국의 중심에 서고자 한다. 두 기관이 긴밀히 협력하며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이끄는 대표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