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스타트업, 기업 또는 개발자에 무료 이미지 생성 횟수 글로벌 최대 규모인 월 60만 장 제공...칼로 2.0 API, 카카오디벨로퍼스에 공개…약 3억 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셋 학습 및 최대 2048x2048 해상도 지원...

‘칼로 2.0’의 구현 이미지로 해상도는 최대 2048x2048을 지원
‘칼로 2.0’의 구현 이미지로 해상도는 최대 2048x2048을 지원

카카오브레인의 텍스트 형태의 제시어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인공지능(AI) 아티스트 ‘칼로’가 사실감 넘치는 이미지를 단 3초 안에 그려내는 초거대 AI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Karlo) 2.0’으로 진화됐다.

카카오브레인이 새롭게 선보인 ‘칼로 2.0’은 약 3억 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셋을 학습한 초거대 AI 아티스트다. ‘칼로 2.0’은 글로벌 Top Tier 수준의 언어 이해력을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그림을 생성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예를 들어 ‘밝은 파란 눈동자를 가진 고양이 (A cat has light blue eyes)’와 같은 복잡한 프롬프트(명령어)를 입력해도 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려낼 수 있다.  

‘칼로 2.0’의 해상도는 최대 2048x2048을 지원한다. 생성하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다양한 이미지 사이즈로 작업이 가능해 사용자는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보다 심도 있고 섬세하게 그려낼 수 있게 됐다. 

칼로 1.4(왼쪽) 대비 단축돼, 3초 만에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 구현 ‘칼로 2.0’(오른쪽)의 해상도는 최대 2048x2048을 지원
칼로 1.4(왼쪽) 대비 단축돼, 3초 만에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 구현 ‘칼로 2.0’(오른쪽)의 해상도는 최대 2048x2048을 지원

뿐만 아니라 이미지 상의 공간감, 입체감, 동물의 털과 같은 텍스처를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세밀함 등이 보강돼 실사에 가까운 고품질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다. ‘모던 아티스트’ 등을 포함한 각종 화풍 구현 능력도 탁월하며, 이미지 생성 속도 역시 기존 모델 칼로 1.4 대비 단축돼, 3초 만에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카카오브레인은 국내 인공지능 생태계 발전을 위해 칼로 2.0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카카오디벨로퍼스에 10일 공개했다.

기존 칼로 1.4 모델로 제공하던 오픈 API를 칼로 2.0 모델로 업그레이드한 것. 칼로 2.0은 기존 칼로 1.4에 비해 다양한 크기 및 비율의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며, 높은 프롬프트 이해도와 더불어 부정 명령어(Negative Prompt) 기능을 통해 이미지 생성 시 제외해야 하는 표현이나 키워드를 사전에 제어한다.   

카카오브레인은 칼로 2.0 오픈 API를 선보이면서, 최대 500장까지 가능했던 무료 생성 이미지 수를 월 최대 60만 장까지 대폭 확대했다.

일반 스타트업 기업 또는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생성 횟수를 글로벌 최대 규모로 확대함으로써 칼로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가치 창출을 지원하겠다는 카카오브레인의 의지가 담겨있다. 칼로 2.0 AP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디벨로퍼스 내 칼로 페이지(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 김일두 각자 대표는 “인체 비율 및 구도, 공간감과 입체감을 표현하는 투시도 등 다양한 이미지 데이터 학습 및 기술 고도화 과정을 거쳐 칼로 2.0을 선보이게 됐다”며, “많은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학습시켜 실사 수준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동시에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이미지 생성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