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7개 교육과정에서 올해는 비전 기술, 이미지/영상-캡션 등 4개 과정을 추가 신설하여 총 21개 교육과정을 운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전문인력의 양성 및 경력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전문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전문성을 갖고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참여하여 여러 유형별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데이터 라벨러부터 구축사업 관리자 과정까지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신청은 17일(월)부터, 운영은 24일(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며 전액 무료로 제공된다.

교육 일정
교육 일정

NIA는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따라 복잡한 형태의 데이터를 가공해 낼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제공된 17개 교육과정에서 올해는 비전 기술, 이미지/영상-캡션 등 4개 과정을 추가 신설하여 총 21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 경력개발 경로에 맞춰 교육과정을 고도화하기 위해 기관에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 직무의 NCS를 금번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주요 교육과정으로는 △필수 과정(OT, 소양), △데이터 라벨러 과정(이미지/영상, 음성/텍스트의 입문‧기본‧심화), △데이터 전문가 과정(멀티모달, 비전기술, 자율주행, 이미지/영상-캡션의 기본‧심화), △데이터 관리자 과정(품질관리, 보안관리의 기본‧심화), △구축사업 관리자 과정(데이터 기획, 프로젝트 관리)이 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참여자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와 법 등 기본소양부터 데이터 가공을 위한 실무기술 습득, 데이터 기획‧품질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 본인의 경력개발경로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NIA 황종성 원장은 해당 교육이 “데이터 라벨러가 경력개발 경로에 따라 본인의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인공지능 데이터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초거대 AI 등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에 발맞출 수 있는 데이터 구축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양질의 전문 교육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교육생 모집 과정 및 모집 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전문 교육(보기)' 누리집에서 신청 및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