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알고리즘 활용해 게임 내에서 유해하거나 분란을 유발하는 행위 사전 차단...어조, 음량, 억양, 플레이어 상호작용 시의 맥락 등 고유한 음성 특성 분석, 뉘앙스를 살린 인사이트 제공

세이프 보이스 이미지
세이프 보이스 이미지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성장 플랫폼 유니티(unity)가 유해성 차단 솔루션인 인공지능(AI) 기반 '세이프 보이스(Safe Voice)'를 출시했다.

세이프 보이스는 고급 인공지능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유해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플레이어가 상대 플레이어를 음소거하거나 게임 도중 갑자기 퇴장하는 행위 등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는 유해행위를 신고하면 차단하는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또한 상세한 세션 보고 대시보드를 통해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철저하고 세밀하게 파악해 커뮤니티의 상태를 더욱 원활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개요 대시보드는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보여주고 게임에서 가장 큰 혼란을 일으키는 행동을 표시해 관리자가 대응할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규모로 유해성 감지, 분석 및 검토: Safe Voice는 톤, 볼륨, 피치, 억양, 감정, 플레이어 상호 작용의 맥락과 같은 고유한 음성 특성을 분석한다. 오디오 중단을 감지하고 이를 12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므로 더 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더 많은 플레이어를 유지할 수 있다.
대규모로 유해성 감지, 분석 및 검토: Safe Voice는 톤, 볼륨, 피치, 억양, 감정, 플레이어 상호 작용의 맥락과 같은 고유한 음성 특성을 분석한다. 오디오 중단을 감지하고 이를 12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므로 더 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더 많은 플레이어를 유지할 수 있다.

세이프 보이스는 첨단 음향 및 의미론적 지능(Semantic Intelligence)을 활용해 게임 내 유해한 요소들을 대규모로 식별하는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의 고급 유해성 차단 솔루션으로 어조, 음량, 높낮이, 억양, 감정, 플레이어 상호작용 시의 맥락 등 고유한 음성 특성을 분석해 뉘앙스를 살린 인사이트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유니티의 보이스 챗 솔루션 비복스(Vivox)와 원활하게 통합되며, 다양한 엔진과 호환이 가능한 세이프 보이스로 게임 플레이어 커뮤니케이션 툴킷에 강력한 안전 장치를 더할 수 있다.

사전 모니터링과 플레이어 신고 모니터링을 모두 활성화하여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방해 행위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키워드 목록을 작성하여 특정 단어나 문구를 타겟팅하거나 우선순위를 낮추고, 유해성 임계값 점수를 사용자 지정하여 커뮤니티의 특성에 맞게 적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사전 모니터링과 플레이어 신고 모니터링을 모두 활성화하여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방해 행위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키워드 목록을 작성하여 특정 단어나 문구를 타겟팅하거나 우선순위를 낮추고, 유해성 임계값 점수를 사용자 지정하여 커뮤니티의 특성에 맞게 적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제프 콜린스(Jeff Collins)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수석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SVP & GM, Unity Gaming Service)는 “유니티는 스튜디오들이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유해하고 분란을 일으키는 행동으로부터 커뮤니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세이프 보이스는 과거에는 힘들고 리소스가 많이 소모되는 프로세스를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확장 가능하게 만드는 최첨단 기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니티의 방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라고 밝혔다.

이어 "유해성 대응을 간소화하고, 더 안전하며 포용적인 게임 환경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툴을 스튜디오에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Safe Voice의 상세한 세션 대시보드를 통해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철저하고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Safe Voice의 상세한 세션 대시보드를 통해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철저하고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인기 무료 전술 슈팅 게임인 로그 컴퍼니(Rogue Company)를 개발한 하이레즈 스튜디오(Hi-Rez Studios)는 최근 세이프 보이스를 도입해 유해성 문제를 관리하고 있다.

토니 존스(Tony Jones) 로그 컴퍼니 수석 프로듀서(Lead Producer)는 “세이프 보이스는 신뢰와 안전의 관전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의 관점에서도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며 “세이프 보이스 대시보드의 추가 데이터 포인트 덕분에 관리자가 위험성이 높은 사용자와 상황을 신속하게 식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훨씬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상황이 확대되기 전에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세이프 보이스는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첫 유해성 차단 솔루션 제품군이며, 현재 클로즈 베타로 이용할 수 있다. 사용을 원하는 개발자는 세이프 보이스 전용 사이트(보기)를 통해 사용을 요청할 수 있다. 이외 세이프 보이스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웹페이지(보기)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