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성형 AI 앱 스플렁크 AI 어시스턴트, 대화형 채팅 통해 고객에게 더욱 빠른 답변 제공

이미지:스플렁크
이미지:스플렁크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스플렁크(Splunk)가 연례 행사인 ‘닷컨프23(.conf23)’에서 스플렁크 통합 보안 및 옵저버빌리티 플랫폼을 강화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오퍼링(offering)인 ‘스플렁크 AI’(Splunk AI)를 발표했다.

스플렁크 AI는 자동화 및 휴먼 인 더 루프(human in the loop, HITL) 경험을 결합하여 조직이 데이터에 AI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동시에 더욱 빠른 탐지, 조사 및 대응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년 간 데이터 가시성과 AI 및 머신러닝(ML) 혁신을 추진해온 스플렁크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보안 및 옵저버빌리티용 AI 역량을 통해 특정 영역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스플렁크 AI는 보조 기능을 통해 인간의 의사 결정과 위협 대응을 강화한다. 스플렁크 AI의 역량은 위험에 대한 지능적인 평가를 통해 보안 운영(SecOps)팀, IT 운영(ITOps)팀, 엔지니어링 팀이 데이터를 자동으로 마이닝하고,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중요한 의사 결정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하여 반복적인 프로세스와 인적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스플렁크 AI는 보안 및 옵저버빌리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특정 영역별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ML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보안 운영팀, IT 운영팀 및 엔지니어링 팀이 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해 생산성을 가속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진행된 스플렁크의 AI와 플랫폼의 결합으로 조직은 스플렁크 AI 모델을 확장 적용하거나 자체 개발 및 타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스플렁크는 플랫폼의 개방성과 확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민 왕(Min Wang) 스플렁크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스플렁크의 목적은 더욱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디지털 세상을 구축하는 것이며, 보다 투명한 AI의 활용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그녀는 "앞으로 AI/ML은 조직이 자동으로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가장 필요한 곳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보안과 옵저버빌리티에 엄청난 가치를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스플렁크 AI의 혁신 기술은 특정 영역별 보안 및 옵저버빌리티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위협 탐지, 조사 및 대응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AI가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을 고객이 계속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스플렁크 AI 어시스턴트(Splunk AI Assistant)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대화형 채팅 환경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자연어를 통해 스플렁크 처리 언어(Splunk Processing Language, SPL)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플리케이션의 미리 보기 기능은 사용자가 AI 챗봇에게 맞춤형 SPL 쿼리를 작성하거나 설명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몰입형 환경을 조성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플렁크 관련 지식을 늘릴 수 있다.

궁극적으로 스플렁크 AI 어시스턴트는 가치 실현 시간(time-to-value, TTV)를 단축하고 SPL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조직 전반에 걸쳐 데이터 및 인사이트를 보다 원활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머신러닝 기반의 기본 오퍼링은 스플렁크 플랫폼에 구축된 솔루션을 확장 가능케해 조직이 더욱 방대하며 풍부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지난 한 해 동안 스플렁크 위협 연구팀(Splunk Threat Research Team)은 조직의 보안팀 실무자가 시간에 민감한 지속적인 보안 위협과 공격 방법에 대처할 수 있도록 스플렁크 엔터프라이즈(Splunk Enterprise) 보안 콘텐츠 업데이트(Enterprise Security Content Update, ESCU)를 통해 6개의 ML 기반 탐지를 스플렁크 ES(Splunk Enterprise Security)에 추가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