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은 LLM 및 생성 AI에 최적화된 최대 6천억 개의 파라미터 모델에 대한 표준 지원 및 최대 100조 개의 파라미터 모델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구성과 함께 4 엑사플롭스의 16비트 AI 컴퓨팅 파워와 5,400만 개의 AI 최적화 컴퓨팅 코어, 388테라비트의 패브릭 대역폭, 72,704개의 AMD EPYC 프로세서 코어로 알려진 GPU 클러스터와 달리 간단한 데이터 병렬화를 사용해 1에서 64 CS-2 시스템까지 확장...

왼쪽부터, 세레브라스 시스템 공동창립자 겸 CEO 앤드류 펠드만과 G42 자회사 G42 클라우드의 탈랄 알카이시 CEO의 기념 촬영 모습(사진:G42)
왼쪽부터, 세레브라스 시스템 공동창립자 겸 CEO 앤드류 펠드만과 G42 자회사 G42 클라우드의 탈랄 알카이시 CEO의 기념 촬영 모습(사진:G42)

세계에서 가장 큰 컴퓨터 칩셋을 만드는 실리콘 밸리의 AI 반도체 스타트업 '세레브라스 시스템(Cerebras Systems. 이하, 세레브라스)'이 아랍에미리트(UAE)에 기반을 둔 기술 지주 그룹(Technology Holding Group) 'G42'에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 3대 중 첫 번째를 공급하는 1억 달러(약 1274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특별한 것은 이 거래는 챗GPT, 미드저니 등 생성 AI(Generative AI) 및 대형언어모델(LLM)로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가 급증하는 가운데 칩, GPU 등 관련 기반 제품 공급이 부족하고 AI 컴퓨팅 시장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에 대한 대항마를 찾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다. 세레브라스(창립자 겸 CEO 앤드류 펠드만/Andrew Feldman) 역시 엔비디아 아성에 도전하려는 여러 스타트업 중 하나다.

G42는 UAE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을 포함하고 운영 회사를 보유한 기술 대기업으로 세레브라스와 AI 모델 학습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방식의 AI 컴퓨팅을 제공하는 9대의 상호 연결된 AI 슈퍼컴퓨터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 '콘도르 갤럭시(Condor Galaxy)'는 36엑사플롭스 연산 능력을 갖춘 이 전례 없는 AI 슈퍼컴퓨팅 파워로 수많은 상용 애플리케이션과 AI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4엑사플롭, 5,400만 코어의 클라우드 기반 AI 슈퍼컴퓨터인 '콘도르 갤럭시 1(CG-1)'는 이 AI 슈퍼컴퓨팅 네트워크의 첫 번째 배치이며, 이미 워크로드에 사용 가능하다. G42는 연말까지 CG-2와 CG-3 두 대의 슈퍼컴퓨터를 미국에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CG-1 개요(사진:세레브라스)
CG-1 개요(사진:세레브라스)

G42의 자회사인 G42 클라우드의 탈랄 알카이시(Talal Alkaissi) CEO는"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학습 슈퍼컴퓨터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전 세계에 걸쳐 이러한 슈퍼컴퓨터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세레브라스와 협력하는 것은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었습니다"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세레브라스의 뛰어난 컴퓨팅 역량과 G42의 다양한 산업 분야 AI 전문성이 결합됩니다. 콘도르 갤럭시는 의료, 에너지, 기후 행동 등 사회 전반의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세레브라스 CEO인 앤드류 펠드먼은 "FP 16에서 4 엑사플롭스(exaFLOPs)의 AI 컴퓨팅을 제공하는 CG-1은 분산 컴퓨팅의 어려움을 없애면서 AI 학습 타임라인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라며, "많은 클라우드 회사들이 수십억 달러의 구축비용이 드는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발표했지만, 이는 사용하기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천 개의 작은 GPU에 단일 모델을 배포하려면 전문 지식을 갖춘 수십 명의 인력이 수개월에 걸쳐 작업해야 합니다. CG-1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라며, "생성 AI 모델을 설정하는 데 몇 달이 아닌 몇 분이면 충분하며, 한 사람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CG-1은 미국 전역에 배치될 3대의 4엑사플롭스 AI 슈퍼컴퓨터 중 첫 번째 슈퍼컴퓨터입니다"라며, "우리는 내년에 G42와 함께 이 배치를 확장하여 36엑사플롭스의 효율적인 특수 목적 AI 컴퓨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라고 덧붙였다.

CG1(사진:세레브라스)
CG1(사진:세레브라스)

한편, 콘도르 갤럭시1(CG1)은 대형언어모델(LLM) 및 생성 AI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최대 6천억 개의 파라미터 모델에 대한 표준 지원 및 최대 100조 개의 파라미터 모델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구성과 함께 4엑사플롭스(exaFLOPs)의 16비트 AI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5,400만 개의 AI 최적화 컴퓨팅 코어, 388테라비트의 패브릭 대역폭, 72,704개의 AMD EPYC 프로세서 코어로 알려진 GPU 클러스터와 달리 간단한 데이터 병렬화를 사용해 1에서 64 CS-2 시스템까지 거의 선형에 가까운 성능 확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