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이미지 갈무리
행사 이미지 갈무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내 최고, 최대 규모의 데이터 경진대회인 “2023 빅콘테스트”(이하 대회)를 31일부터 대회 참가신청을 시작으로 오는 9월 27일까지 진행한다.

2013년 1회 대회 이래로 올해 11번째 개최되는 빅콘테스트는, 공공 및 민간기업,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참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서비스 모델 발굴을 통해, 데이터 활용 촉진과 데이터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는 대회로써,

2022년 10회 대회까지 8,477개 팀이 참가하여 238개의 수상작을 배출하는 등 참가자들의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을 겨루는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다.

과기정통부와 NIA가 공동 주최하고 빅데이터포럼이 후원하는 2023 빅콘테스트는 Finda, 스포츠투아이, 예술의전당, 디사일로, 한국신용데이터, 21개 빅데이터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보유기관이 참여한다.

대회 일정
대회 일정

올해 대회는 다양한 형태 데이터의 현업 활용성과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기술 등 데이터 관련 기술 동향을 반영한 대회 주제를 선정했다.

▷생성 AI 분야는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신기술 분야는 데이터의 암호화 처리를 위한 동형암호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주제로 선정하였다.

▷데이터 분석분야는 정형 데이터 분석분야와 비정형 데이터 분석분야로 구분하여 데이터 형태에 따라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쳐 분석 기반의 활용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주제를 선정하였다.

▷빅데이터플랫폼 활용분야는 21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에 구축된 데이터와 통합데이터지도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혁신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회 참가자들의 역량향상을 위해 서포터즈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우수인재 기업 매칭 프로그램인 빅매칭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 (단위:만원)
시상 내역 (단위:만원)

수상자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선정되며, 부문별 대상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최우수상팀에게는 NIA원장상과 참여기업 대표자상 등과 함께 총 4,850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다양한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무한한 가치가 창출되고 있는 지금, 국내 최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빅콘테스트도 변화하는 데이터 신기술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였다.”며, “이를 통해 발굴될 미래의 데이터 전문가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회 참가 희망자는 빅콘테스트 행사 페이지(보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대회 설명회는 8월 4일, 14시부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