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ankings 기준 전 세계 상위 20위 안에 드는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학과를 보완하는 역할로 학생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과 매월 수당, 건강 보험, 주거가 지원되며 2024년 입학 지원은 오는 9월 1일부터

로고 이미지(사진:본지DB)
로고 이미지(사진:본지DB)

세계 각국이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와 필요성이 커지면서 AI를 주목하고 있다. 그 중 막대한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AI 산업을 단기간에 키우겠다는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이 AI에 거는 기대는 그 어느 나라보다 크다.  

2017년 UAE는 세계 최초로 정부 내 AI 업무를 총괄하는 장관(UAE Minister of State for Artificial Intelligence)급 자리를 신설하고 '오마르 빈 술탄 알 올라마(Omar bin Sultan Al Olama)'를 장관으로 임명하고 2019년 10월에는 인공지능에 특화된 세계에 유례없는 '모하메드 빈 자예드 인공지능대학교(Mohamed bin Zayed Univers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MBZUAI)'을 설립하고 2020년 9월부터 컴퓨터 비전(PhD), 머신러닝(PhD), 자연어처리(PhD), 컴퓨터비전(MSc), 머신러닝(MSc), 자연어처리(MSc) 등의 석·박사 과정을 진행했다.

여기에, 지난 3일 로봇 공학 및 컴퓨터 공학 전문 학과 2개와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 4개를 신설했다. 신설된 학과는 해당 대학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으며, CSRankings 기준 전 세계 상위 20위 안에 드는 컴퓨터 비전(CV) 머신러닝(ML), 자연어 처리(NLP) 학과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새로운 학과 신설과 더불어, 로봇 공학 및 컴퓨터 공학 관력 석사·박사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랍에미리트 내 더 폭넓은 인공지능(AI) 생태계를 확장하고 AI 연구 및 혁신을 위한 글로벌 허브로서 아랍에미리트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습 모습(사진:MBZUAI)
실습 모습(사진:MBZUAI)

MBZUAI의 총장 겸 교수인 Eric Xing은 “신설 학과 두 곳은 AI 관련 연구 수월성과 혁신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지기 위한 MBZUAI의 지속적인 노력을 대변한다. 우리 대학은 아부다비를 위해 해당 분야 내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과 연구자들을 육성할 것이며, 학생들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첨단 AI 툴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매우 수요 높은 역량을 지닌 선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며, "현재 디지털 르네상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 분야 내 역량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 공학 학과는 새로운 로봇 하드웨어 개발보다는 로봇 학습 및 로봇 알고리즘에 주목해 정밀하고 영향력 있고 독창적인 연구에 중점을 둘 것이며, 컴퓨터 공학 학과는 지난 40년간 IT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과 영향력 확대에 기여한 기반 기술과 관련해 비견할 수 없는 기술적 깊이를 제공할 것이다.

MBZUAI의 학장 대행을 맡고 있는 티모시 볼드윈(Timothy Baldwin) 교수는 “AI 교육 및 연구 분야의 최전선에 있는 MBZUAI의 프로그램은 독보적이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로봇 공학 학과는 인간 중심적인 자율 로봇 공학 연구뿐만 아니라 학계, 업계, 정부 내 첨단 분야의 커리어를 지원함으로써 AI 및 로봇 공학 둘 모두에 대해 깊이 있는 역량을 지닌 차세대 로봇 공학 연구자를 육성하는 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봇 공학은 혁신적인 기술로서 제조, 의료, 농업, 교통 및 운송을 비롯한 부문에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향후 로봇 공학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로봇 공학 기술 시장의 가치는 2030년경 2256억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MBZUAI 지원자격은 모든 국가 및 국적으로 UAE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공인된 대학교 또는 이과 대학의 컴퓨터 공학, 전기 공학 및 수학과 같은 관련 분야에서 학사·석사 학위를 소지해야 하며, 입학자는 일체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

학생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과 매월 수당, 건강 보험, 주거가 주어진다. 2024년 입학 지원은 2023년 9월 1일부터 시작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MBZUAI 전형 홈페이지(보기)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