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20억 년 전 생성된 퀘이사와 4천만 가지 이상의 은하와 별을 관측한 결과를 포함한다. 이번 데이터 공개는 암흑 에너지 연구뿐만 아니라 암흑물질이나 중력 렌즈와 같은 물리천문학의 여러 주제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그라지아노 로시(Graziano Rossi) 교수
그라지아노 로시(Graziano Rossi) 교수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그라지아노 로시(Graziano Rossi) 교수가 DESI(Dark Energy Spectroscopic Instrument) 공동 연구팀의 초기 DESI 데이터의 일부인 약 200만 개의 데이터를 대중에게 공개했다.

DESI 공동 연구팀은 전 세계 70개 이상의 기관 소속의 450명 이상의 연구원이 모인 국제 협력 연구팀으로, 우주의 가속 팽창과 후기 진화의 원인이 되는 암흑 에너지를 연구하고 있으며 로시 교수도 그 일원이다.

이번에 공개된 DESI 초기 데이터는 실험의 조사 검증 단계에서 촬영된 것으로, 약 120억 년 전 생성된 퀘이사와 4천만 가지 이상의 은하와 별을 관측한 결과를 포함한다. 이번 데이터 공개는 암흑 에너지 연구뿐만 아니라 암흑물질이나 중력 렌즈와 같은 물리천문학의 여러 주제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로시 교수는 지난 4월, ‘DESI 초기 데이터를 활용한 바리온 음향 진동 신호 탐지(First Detection of the BAO Signal from Early DESI Data)’ 연구를 주도해 DESI 초기 데이터의 정밀도를 검증하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DESI 공동 연구팀은 은하 군집의 초기 측정, 희귀 천체 연구, 기기 및 조사 작업에 관한 로시 교수의 공동 저술 논문을 이번 초기 데이터와 함께 발표했다. 논문은 우주 거리 척도에 대한 로시 교수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암흑 에너지 관측기구인 DESI가 설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입증한다.

로시 교수는 “DESI는 현재 가장 강력한 분광기이며, 이번 연구는 정교한 정밀도를 갖춘 DESI가 우주론의 새로운 표준을 세울 것임을 보여줬다"며, "단 몇 달간의 DESI 데이터로 이전에 완료된 조사와 비교 가능한 수준의 과학적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즉, DESI로 1년간 얻은 샘플을 통해 암흑 에너지의 특성, 수정 중력 및 인플레이션 이론, 중성미자 질량에 관한 전례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완성된 5년 차 샘플에는 더욱 큰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