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의 스펙만으로 알 수 없는 조직 적합성 및 업무 능력 파악

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자연어를 이해하는 실용 인공지능(AI)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자사 AI 면접 솔루션 ‘몬스터’ 내에 직무 역량검사 서비스를 신규 출시했다.

무하유는 AI 기반 자기소개서 및 서류 평가 서비스 ‘프리즘’, 국내 최초의 대화형 면접 서비스 ‘몬스터’ 등의 HR 솔루션을 운영하며 수집한 자연어 처리(NLP) 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이번 역량검사 서비스에 활용했다. 신규 서비스 출시에 따라 서비스 간 평가 결과를 연동해 교차 검증하고, 지원자의 역량을 더욱 정확하고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역량검사는 AI 면접 솔루션 몬스터를 통해 응시 가능하다. 응시환경 세팅 후 역량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종료 후 AI 면접을 이어간다. 역량검사에는 총 3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평균적으로 15분 정도 소요된다.

기존의 역량검사들은 대부분 지원자가 게임을 수행할 때 나타내는 표정, 눈짓 등의 반응 데이터로 지원자의 내면 역량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 던지기, 퍼즐 맞추기 등의 게임을 활용해 자극을 주고 그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식이다.

반면 무하유의 역량검사는 심리과학을 기반으로 지원자의 면접 실력 뒤에 숨겨진 실질적인 업무 실력이나 직장 적응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요인분석 및 문항반응이론에 의해 엄격하게 선별된 문항 세트를 활용해 지원자의 역량 수준을 파악한다.

‘몬스터’내 역량검사 화면
‘몬스터’내 역량검사 화면

개인의 라이프 스토리나 업무 상황 등 맥락이 배제된 게임형 역량검사와 달리 지원자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과거 경험, 현재 생각, 미래 포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응시자의 내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의도하고 문항을 설계했다.

평가 역시 단순히 눈짓이나 표정 등의 제스처를 판단하는 것을 넘어 응시자의 면접 결과 및 역량검사 결과를 비교하고 예측 타당도를 고려해 역량검사의 세부 판정 로직을 조정한다.

학술 연구를 통해 검증된 기존 문항 레퍼런스를 참고하되 채용 평가 맥락에 맞게 세부적인 내용을 다듬었다. 인성 역량, 업무 수행능력의 중요 예측 인자를 평가하는 메타인지 역량, 기업 인재상과의 적합도와 부적응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표준화 점수, 백분위, 등급 등을 산출한다.

무하유의 역량검사는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 적합도’를 판단하는데 적합하다. 실제로 입사자가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재직자들과 시너지를 내며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 등을 걱정하는 인사담당자들이 많다. 무하유의 역량검사는 자기과시, 반사회성, 적대감, 불안 및 우울, 자의식 등의 부적응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 입사 후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지원자 답변의 진실성을 평가하기 위해 왜곡 반응도 정밀하게 탐지한다. 자가 진단용 역량검사와 달리 채용을 목적으로 한 검사에서는 지원자들이 합격에 도움이 될만한 답변을 선별적으로 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분별하기 위해 유사한 문항에 대해 응답이 서로 엇갈리거나 모든 문항에 과다하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응답한 경우 왜곡으로 간주한다.

최종적인 응답타당성 판정이 동일할지라도 어떤 기준에서 왜곡이 나타났는지에 따라 진단 해석 코멘트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인사담당자는 보다 구체적인 해석 코멘트를 통해 해당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에서 과장된 답변을 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무하유 허용회 프로는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보면 지원자들의 스펙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직무에 적합한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 온 케이스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며 "직무와 유관된 경험이 많을지라도 우리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평가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몬스터의 역량검사는 기존 프리즘 서류평가 서비스 및 몬스터 AI 면접평가 결과와 연동해 지원자의 역량을 교차 검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무하유의 역량검사를 통해 조직 적합성과 직무 역량을 확인하고, AI 면접과의 연동을 통해 보다 정밀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