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은 대표 “현실과 가상 넘나드는 미디어 아트와 라이트 연출로 몰입감 UP, 전혀 새로운 경험 제공 자신”

이터니티 단체 사진
이터니티 단체 사진

인공지능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전문기업 펄스나인(대표 박지은)은 국내 최초 K-POP 버추얼 걸그룹 ‘이터니티(IITERNITI)’의 첫 단독 콘서트(IITERNITI BEGINS : The First Journey)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이터니티(IITERNITI)는 AI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이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술 딥리얼AI로 만든 세계 최초의 버추얼 휴먼 걸그룹이다. 2021년 3월 ‘아임리얼(I’m real)’로 데뷔한 후 4장의 싱글 앨범만으로 언론과 해외의 K-POP 팬들의 주목을 받았고, 지난해 공개한 ‘DTDTGMGN’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수 650만 회를 돌파하며 글로벌 인기를 증명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에서는 ‘2022 올해의 여성 100인’으로 소개하며 새로운 한류 주역으로 조명하기도 했다.

이터니티(IITERNITI)의 첫 단독 콘서트는 오는 10월 14일과 15일 이틀간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아이벡스 스튜디오의 메인공간인 하이퍼홀에서 총 4회로 진행된다. 콘서트 티켓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에서 가능하다.

이터니티는 이번 콘서트에서 ‘아임리얼(I`m real)’, ‘노필터(No filter)’, ‘파라다이스(Paradise)’, ‘DTDTGMGN’ 등 인기곡을 완전체 무대로 선보이며, 10월 16일 발매 예정인 정규 1집의 무대도 첫 공개한다. 정규 1집에는 타이틀곡 ‘Luv or Dare’를 비롯해 총 12곡이 수록됐으며, 수록곡 중 하나인 ‘천재 작곡가’ 김형석 작곡가가 이터니티(IITERNITI)를 위해 리메이크한 故 김광석의 '사랑이라는 이유로'도 이번 공연에서 선보인다.

이터니티 콘서트 포스터
이터니티 콘서트 포스터

특히,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버추얼 휴먼의 콜라보 무대 등 버추얼 공연의 특징을 살려 한계가 없는 상상력 넘치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터니티(IITERNITI)의 멤버 다인이 아리랑 TV의 버추얼 휴먼 '아리', AI작곡가이자 AI싱어송라이터 '에이미문'과 함께 자신의 솔로곡 노필터(No Filter)를 부르고, 이터니티의 남동생인 반자민의 무대도 준비했다.

펄스나인은 이터니티(IITERNITI)의 이번 콘서트를 세련된 음악과 화려하고 이머시브한 미디어 아트로 구현해, 관객들이 버추얼 휴먼 케이팝 걸그룹 ‘이터니티’의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메타버스적인 세계관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약 1350인치)의 초대형 고해상(16K) LED와 3D 이머시브 사운드 시스템이 설치된 아이벡스 스튜디오 하이퍼홀에서 콘서트를 연다. 이 곳에서 기존 이터니티를 구현한 2D 기술 베이스를 넘어 3D 모션 캡처, AI 싱잉보이스 등으로 더욱 새로워진 이터니티를 만날 수 있다.

펄스나인 박지은 대표는 “이번 콘서트는 버추얼 아이돌로서 팬들과 직접 대면하는 첫 번째 자리로 이터니티의 완전체를 만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기회”라면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미디어 아트와 라이트(Beam)의 연출로, 관객들은 몰입감 넘치는 공간에서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디어 아티스트와 가상 인간의 새롭고 화려한 조합은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 내고 관객들은 공연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상상의 여행을 떠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콘서트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하이브리드 음악 영상 제작 지원사업'으로 기획됐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