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나락스 AI 운영 플랫폼 ‘런웨이’에 스누아이랩 딥러닝 기반 고성능 머신 비전 모델 탑재한 AI 패키지 개발

윤성호·이재혁 공동 대표(왼쪽부터).
윤성호·이재혁 공동 대표(왼쪽부터).

엔터프라이즈 AI 스타트업 마키나락스(공동대표 윤성호, 이재혁)와 스누아이랩(SNUAILAB, 대표 유명호)가 ‘배터리·제조 머신 비전 특화 AI 패키지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이하 MOU)’를 11일, 서울 서초구 마키나락스 사옥에서 체결했다.

이번 '배터리∙제조 머신 비전 특화 AI 패키지 개발' 양해각서에는 배터리를 포함한 다양한 제조 산업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확산하기 위한 양사의 기술 및 사업적 협력 내용이 담겼다.

마키나락스는 △데이터 파이프라인 운영 자동화 △AI 모델의 학습-배포-재학습 관리 △엣지 배포(Edge Operations) △간편한 인터페이스 등의 강점을 가진 런웨이 (Runway, mrxrunway.ai)를 기반으로 기술적 협력을 지원한다. 

스누아이랩은 이미지 복원 모델 (SIRNet, SNUAILAB Image Restoration Network)과 결함검출 모델 (SINNet, SNUAILAB Inspection Network) 등 보유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및 적용에 협력할 예정이다.

마키나락스는 오픈AI, 허깅페이스 등이 이름을 올린 ‘2023 세계 100대 AI 기업’ 중 제조 분야에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AI스타트업으로 국내외 배터리, 자동차, 에너지,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40개 이상의 AI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컴퓨터 비전 및 빅데이터 처리 분야의 권위자인 서울대 교수진 6명과 삼성 출신 핵심 연구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스누아이랩은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아기유니콘200'에 선정된 AI 스타트업으로, 다양한 산업과 공공 분야에 자체 개발한 이미지 복원 모델과  결함 검출 모델을  적용하며 산업의 자동화와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다.

마키나락스 윤성호 대표는 “비전 검사, 결함의 감지, 부품 위치 지정, 제품 식별 등에 활용되는 머신비전은 산업 현장에서 만난 고객들의 수요가 가장 높은 분야 중 하나”라며 “마키나락스와 스누아이랩이 함께 만들어 갈 머신 비전 특화 AI 패키지는 산업 현장에 가장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지능화 된 인공지능의 눈’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23년 ‘세계 100대 AI 기업(CB Insights’ AI 100)’ 제조 분야에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마키나락스는 서울과 실리콘밸리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23년 7월 기준 임직원 수는 100여명으로 이중 75%는 기술 인력으로 구성된다. 현대, LG, 한화, GS, 어플라이드 벤처스,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마키나락스의 총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309억원이다. 

마키나락스는 2023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글로벌 이노베이터(Global Innovator)’와 2021년 ‘기술 선도 기업 (Technology Pioneer)’에 이름을 올린 한편, CB인사이트가 2022년 발표한 ’세계 50대 첨단 제조 스타트업 (Advanced Manufacturing 50)에도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