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기반 인프라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형 AI 도입 가속화...

보고서 이미지 갈무리
보고서 이미지 갈무리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오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한국 고객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7년까지 국내 클라우드 인프라에 7.85조 원(미화 58.8억 달러)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2027년까지 한국의 총 국내총생산(GDP)에 약 15.06조 원(미화 약 112.8억 달러)을 기여하고, 국내 데이터 센터 공급망과 관련된 건설, 시설 유지보수, 엔지니어링, 통신 등 분야에서 연평균 12,300개의 국내 기업 전일제 환산(FTE)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전망이다.

AWS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에 2.73조 원(미화 20.4억 달러)을 투자했으며, 이를 통해 GDP에 약 4.91조 원(미화 36.7억 달러)을 기여하고 연간 약 3,600개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다. AWS의 국내 클라우드 인프라 투자는 신기술에 대한 접근성, 인력 개발 및 숙련도 향상, 지역사회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경제에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인베스트(Invest) 코리아 김태형 대표는 "AWS의 한국 클라우드 인프라 투자는 국내 비즈니스 생태계의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AWS가 국내 디지털인프라에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7조 8,5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은 AWS가 한국의 디지털 경제와 기술 산업에 대한 강력한 신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해다.

이어 "AWS의 디지털 기술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은 Invest KOREA가 추구하는 한국 내 디지털 역량 강화, 경제의 지속 가능성 실현 및 지역사회 지원을 촉진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AWS는 지난 2016년부터 한국의 클라우드 인프라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사용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지원해왔다"며, "AWS는 한국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 고객과 파트너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2017년부터 20만 명 이상의 인재에게 클라우드 기술을 교육했다"며, "2027년까지 7조 8,500억 원 투자를 통해 보다 유익한 파급 효과를 창출해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AWS는 2016년에 AWS 아시아 태평양(서울) 리전을 출범해 국내 수만 명의 고객이 강화된 보안 수준과 복원력을 갖춘 AWS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해, 비용을 절감하고 혁신을 가속화하며 제품과 서비스의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LG전자, 포스코, 삼성전자 등의 대기업, 삼성서울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등의 의료기관, 데브시스터즈, 크래프톤 등의 게임사, 휴이노, 투비유니콘 등의 스타트업, 한컴, 센드버드 등의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사(ISV), 포커스미디어, 인텍플러스 등의 중소기업 및 공공, 민간, 비영리 분야의 다수 조직들이 AWS를 이용하고 있다.

아울러 베스핀글로벌, 메가존클라우드 등 파트너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수천 개의 국내 기업이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를 통해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을 국내에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천 개 이상의 APN 소속 국내 파트너가 AWS의 툴, 전문 지식 및 리소스를 사용해 제품을 구축, 마케팅 및 판매하고 있다.

목적 기반 인프라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형 AI 도입 가속화

AWS는 모든 규모의 기업이 생성형 인공지능(AI)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접근성을 민주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AWS는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혁신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목적 기반 하드웨어(purpose built-hardware)에 투자하고 있는데, 2022년에는 생성형 AI 모델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고성능 ML 칩인 ‘AWS 트레이니움(AWS Trainium)’을 출시해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을 62% 절감하고 에너지 소비를 29% 절감했다.

마찬가지로, ‘AWS 인퍼런시아(AWS Inferentia)’ 칩은 대규모 딥러닝 모델을 실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돼 고객이 초대형 모델을 배포할 때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는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다. 올해 8월, AWS, KB인베스트먼트, 새한창업투자는 스타트업에 6주 동안 교육과 멘토링 및 기업당 최대 2억 7천만 원(미화 20만 달러)의 AWS 크레딧을 제공하는 공동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아울러, AWS는 국내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독자적인 파운데이션 모델(FM)을 구축한 국내 FM 제공업체를 전담 지원하는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이 프로그램은 선정된 기업들에게 클라우드에서 FM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데 필요한 툴, 리소스,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당 최대 13억 8천만 원(미화 100만 달러)의 AWS 크레딧을 포함해 총 68억 9천만 원(미화 500만 달러)을 지원한다.

특히, AWS의 국내 인프라 투자는 디지털 기술을 포함해 경제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AWS는 2017년부터 인터넷 연결 환경에서 누구나 디지털 클라우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AWS 스킬 빌더(AWS Skill Builder)’, 클라우드 관련 커리어를 준비할 수 있는 풀타임 강의식 기술 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인 ‘AWS 리스타트(AWS re/Start)’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 2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클라우드 기술을 교육해왔다.

AWS는 AWS 리스타트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개인이 클라우드 관련 커리어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잠재적 고용주와 연결하며 한국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인력 개발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 운영하는 AWS 리스타트는 국내 프로그램 수료생들에게 신한DS, 채널코퍼레이션 등 기업과 면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마트, 대한항공, KT DS, 한진 등 AWS 고객들은 직원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 문화를 조성하여 조직 전반의 클라우드 도입을 촉진하고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인 ‘AWS 스킬즈 길드(AWS Skills Guild)’를 활용하고 있다.

국내 커뮤니티 영향력 증대

AWS는 커뮤니티 임팩트 프로그램인 ‘AWS 인커뮤니티(AWS InCommunities)’를 통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WS 인커뮤니티는 사회 취약 계층을 돕는 비정부기구(NGO)인 해피피플(Happy People)과 함께 소외 지역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지역아동센터에서 STEAM 교육 워크숍을 진행하고, 학용품 및 시청각 교육 기자재 기증 등을 진행했다.

AWS는 하트하트재단(Heart-to-Heart Foundation)과 함께 발달장애인을 AI 프로그램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 데이터 전처리 업무인 텍스트 음성 변환(TTS) 관리자로 양성해 고용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새로 교육받은 TTS 관리자들은 AWS와 함께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관광 가이드북의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했다.

AWS 운영의 핵심에서부터 준수하는 지속가능성

아마존은 기후서약(The Climate Pledge)의 일환으로 파리협정보다 10년 앞선 2040년까지 운영 전반에 걸쳐 탄소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고 더욱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당초 2030년 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25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로 운영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WS는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고객들도 AWS로 마이그레이션하여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451 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은 온프레미스(on-premises)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IT 워크로드의 탄소발자국을 80% 절감할 수 있다.

AWS는 고객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속 가능성 필러(Sustainability Pillar for Well-Architected) 및 고객 탄소 발자국 도구와 같은 툴을 통해 고객이 클라우드에서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는 2030년까지 직접 운영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물을 지역사회에 반환하는 ‘워터 포지티브(워터+)’를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AWS는 이미 물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노력, 물 소비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활동, 신규 및 기존 보충 프로젝트의 진전을 통해 워터 포지티브를 달성하기 위한 행보를 순조롭게 이행하고 있다.

또한, AWS 툴과 솔루션은 국내 고객들이 지속가능한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예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는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가 AWS를 활용한 자원 활용 극대화 및 운영 비용 최소화를 통해 국내 에너지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보고서 전문은 ‘AWS 경제적 영향 보고서(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