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최우수(과기정통부장관상)을 수상한 앙상블(Ensemble)팀(오른쪽 첫번째는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최우수(과기정통부장관상)을 수상한 앙상블(Ensemble)팀(오른쪽 첫번째는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

국내 연구진이 연구과정에서 성능검증을 위해 확보한 패션 코디네이션 지식데이터를 공개, 관련 경진대회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대회는 사용자 인터랙션을 통해 패션 코디를 추천하는 내용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해에 이어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즌 4' 를 개최해 ‘자율성장 인공지능’의 개념을 널리 알리고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첫걸음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번 대회에는 251개 팀이 참가 열띤 경연을 펼쳤으며, 최우수상은 ‘앙상블(Ensemble)’팀에게 돌아갔다.

수상팀은 산업계에서 활약하는 인공지능 전문가로 구성된 팀으로, 지난 시즌 대회에도 세부 부문 준우승을 차지한 이력이 있다. 이번 시즌에는 연속학습 부문과 제로샷학습 부문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등 세부 전 부문에서 고르게 높은 성능을 달성하였다.

우수(과기정통부장관상)을 수상한 둥굴레팀(오른쪽 첫번째는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
우수(과기정통부장관상)을 수상한 둥굴레팀(오른쪽 첫번째는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

우수상은 이성민 팀(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과 둥굴레 팀, 장려상은 임동우 팀, 데쟈뷰 팀, 김남우 팀(포항공과대학교)에게 돌아갔다. 대회 막바지 각 팀의 경쟁이 치열하여 간발의 성능 차로 순위가 결정되었다.

특히 올해 대회부터는 참가 대상을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한하지 않고 영문 대회 홈페이지도 제공하는 등 실력 있는 인공지능 연구자라면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마음껏 참신한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도록 참여의 장을 확대했다.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연구자들이 복합모달 데이터셋을 이용한 인공지능 코디네이터의 성능향상에 힘씀으로써 ‘자율성장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는 데 큰 의미를 두었다. 

참가자들이 사용한 패션 코디네이션 지식 데이터는 ETRI가 ‘자율성장 인공지능 기술 연구’과제의 실증을 위해 과제 시작과 함께 연구진들이 수년간 수집했다. 대회가 종료된 이후에도 대회 홈페이지 또는 ETRI 데이터리포지터리를 통해 공개된다.

대회에 참가하지 않았더라도 간단한 절차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어서 다양한 응용 분야의 인공지능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경진대회는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개인 프로필과 TPO에 가장 적합한 의상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코디네이터를 설계했던 시즌 1, 2 대회를 거쳐, 지난해 시즌 3 대회부터는 4개 부문으로 과제를 세분화해 요소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첫 번째 부문은 주어진 패션 아이템 이미지에서 감성 특징을 추출하는 과제이며, 두 번째 부문은 불균형한 패션 아이템에서 분류 성능을 향상시키는 과제이다. 이 두 과제는 패션 아이템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코디네이터가 주어진 패션 아이템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세 번째 부문은 감성 특징이 다른 데이터셋을 순차적으로 학습했을 때도 기존에 학습한 데이터셋을 잊지 않도록 하는 연속학습이며, 네 번째 부문은 학습 때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패션 아이템을 이해하고 추천하는 제로샷학습이다.

이 두 과제는 인공지능 기술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습을 계속하더라도 기존 성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데이터셋에 대해서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성장의 요소를 담았다.

참가자들은 네 가지 과제 모두에 자유롭게 참가하여 실력을 겨뤘으며, 세부 부문에서 획득한 승점을 더해 최종 순위가 결정되었다.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즌 4의 시상식은 12일 진행되었다. 상위 6개 팀이 최우수, 우수, 장려상을 받았다.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팀 단체 사진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팀 단체 사진

최우수상 1팀 및 우수상 2팀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상금이, 장려상 3팀에는 ETRI 원장상과 상금이 수여되었다. 시상식 후 진행된 세미나 세션에서 수상자들은 자신의 코드와 설계에 관해 설명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법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 대회는 2020년 시즌 1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4년 차인 시즌 4를 맞아 6월 18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진행되었다.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는 모습
2023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는 모습

시상식에 참여한 ETRI 민옥기 초지능창의연구소장은 “패션 코디네이터 경진대회는 단순히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챌린지가 아닌 자율성장 가능한 차세대 인공지능 방법론을 경쟁적으로 탐구하며 학계와 산업계 간의 교학상장(敎學相長)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대회의 의의를 전했다.

ETRI 복합지능연구실 송화전 실장과 연구진은 다년간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학습하여 적응하는 자율성장형 복합인공지능 원천기술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수집한 복합모달 데이터셋을 통해 4년간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회부터는 데이터셋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대회를 확장, 외국인 인공지능 연구자들도 참여하는 등 관심이 뜨거웠다. ETRI 연구진은 대회를 통해 수집된 아이디어가 미래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