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최고제품책임자 사우라브 아브얀카르(Saurabh Abhyankar) 선임 부사장(사진:본지)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최고제품책임자 사우라브 아브얀카르(Saurabh Abhyankar) 선임 부사장(사진:본지)

선도적인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코리아(이하 MSTR, 지사장 양천금)'가 24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오키드룸에서 고객 대상 컨퍼런스인 ‘AI/BI Symposium Seoul’를 개최하고 기업들이 생성 AI를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AI(이하, MicroStrategy AI)’를 발표했다. 

또한, 이날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최고제품책임자(CPO) 사우라브 아브얀카르(Saurabh Abhyankar) 선임 부사장(위 사진)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직의 애플리케이션 및 제품의 모든 측면에 생성형 AI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은 단순한 장점이 아니라, 이제 필수 요소가 되었으며, 우리는 ‘MicroStrategy AI’를 통해 이 중요한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다"며,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기업들은 최첨단 AI 기능을 기존 워크플로우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데이터 분석 방식뿐만 아니라, 조직 전반에서 인텔리전트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패러다임 전환’이 될 것이다"라며 "그러나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의 로드맵은 고객이 AI에 보다 쉽게 접근하여 AI를 원활히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코리아 양천금 지사장(사진:본지)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코리아 양천금 지사장(사진:본지)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코리아의 양천금 지사장은 “급격히 증가하는 대용량 데이터와 함께 AI 기술 도입에 있어 데이터 신뢰성이 기업의 도전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에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데이터의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맨틱 레이어를 적용하여 데이터 투명성을 보장하며 사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든 정확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MicroStrategy ONE은 선도적인 BI(Business Intelligence) 플랫폼의 핵심 기술과 최신 AI 기능을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데이터 분석을 구현한다"며, "이 플랫폼은 기업들이 혁신적인 AI 기술을 신속하게 도입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제공하는 정확한 정보로 최신 기술을 가장 빠르고 안정적으로 디지털 전략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 지사장은 "AI 기술과 데이터를 융합함으로써 기업들이 미래의 도전에 대비하고 더 스마트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민첩성을 제공한다"며,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AI 기술을 탑재한 ‘MicroStrategy ONE™’을 필두로 국내 기업들의 AI 혁신을 적극 지원할 것이며 AI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도 리더십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참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MicroStrategy AI' 솔루션은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통합 AI/BI 플랫폼인 ‘MicroStrategy ONE™’에 새롭게 적용되어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제품에 혁신적인 AI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MicroStrategy AI’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 인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전체 프로세스를 보다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조직 내 모든 사용자가 데이터 인사이트에 일상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특히, ‘MicroStrategy AI’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생성형 AI를 활용해 4가지 새로운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 생산성과 조직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MicroStrategy AI를 사용하면 최고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제품을 혁신 할 수 있다. 가상 AI 비서인 Auto를 기존 워크플로에 원활하게 통합하여 사용자의 작업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꾼다(사진:마이크로스트레티지)
MicroStrategy AI를 사용하면 최고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제품을 혁신 할 수 있다. 가상 AI 비서인 Auto를 기존 워크플로에 원활하게 통합하여 사용자의 작업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꾼다(사진:마이크로스트레티지)

▷'오토 앤서(Auto Answers)'는 셀프 서비스 분석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기능이다. 생성형 AI의 강력한 기능으로 사용자들은 자연어(natural language)를 통해 데이터에 대해 질문하고 상황에 맞는 답변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빠른 분석을 위해 ‘MicroStrategy AI’는 현재 대시보드를 기반으로 질문을 사전에 제안하고 자동 완성 옵션을 통해 보다 쉽게 쿼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다음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특정 데이터 요소, 중요 업데이트 또는 요약을 훨씬 더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예측 분석, 주요 동인 분석, 트렌드 분석까지 확장할 수 있다.

▷'오토 대시보드(Auto Dashboard)'는 AI 자동화를 통해 보다 심층적인 대시보드를 더 빠르게 설계할 수 있는 AI 협업 도구이다.

자동 대시보드는 질문을 하면 콘텐츠가 몇 초 만에 화면에 표시된다.
자동 대시보드는 질문을 하면 콘텐츠가 몇 초 만에 화면에 표시된다.

현재 대시보드를 기반으로 사전에 질문을 제안하고 자동 완성 기능을 통해 관련 개체를 식별하여 쿼리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킨다. 자연어 기능을 통해 예측 분석 및 주요 동인 분석을 포함하여, 인사이트를 포함한 데이터 요소, 요약, 시각화로 질문을 변환할 수 있다.

▷데이터 설계자를 위해 맞춤화된 '오토 SQL(Auto SQL)'은 데이터베이스 상호작용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킨다. 자연어를 효율적인 SQL 쿼리로 변환하고, 테이블 생성 및 조인을 지원하며, 생성된 SQL 구문 뒤에 있는 로직을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한다. 이에 기술 숙련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데이터베이스 상호작용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SQL 복잡성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설계자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정확하고 효율적인 SQL 쿼리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비즈니스 질문에 답한다(오토 SQL 시연 화면)
SQL 복잡성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설계자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정확하고 효율적인 SQL 쿼리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비즈니스 질문에 답한다(오토 SQL 시연 화면)

▷'오토 익스퍼트(Auto Expert)'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리소스 및 학습 자료에 액세스하는 방식을 재정의한다. microstrategy.com에 적용된 이 AI 챗봇은 사용자 쿼리에 따라 답변과 리소스를 제공한다. 오토 익스퍼트(Auto Expert)는 microstrategy.com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오토 익스퍼트 시연 화면
오토 익스퍼트 시연 화면

이전에는 조직들이 데이터 관리부터 사용자 적응(user adoption)에 이르기까지 AI를 배포하는 데 있어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MicroStrategy AI’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인텔리전트한 기능을 기존 워크플로우에 그 어느 때보다 손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탁월한 사용자 경험(의사결정권자가 AI에 손쉽게 액세스하도록 지원)을 제공하는  ‘MicroStrategy AI’는 단순히 고급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능을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오토 앤서(Auto Answers, 자동 응답) 및 오토 대시보드(Auto Dashboard)와 같은 기능을 통해 의사결정권자들은 자연어 프롬프트를 통해 AI와 상호작용하고 모바일, 웹, 이메일을 통해 실시간 인사이트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다.

MicroStrategy의 AI 기반 챗봇은 데이터 이면의 "이유"를 설명하는 셀프 서비스 통찰력을 위한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한다.
MicroStrategy의 AI 기반 챗봇은 데이터 이면의 "이유"를 설명하는 셀프 서비스 통찰력을 위한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한다.

이러한 기능은 플랫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MicroStrategy AI’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되어 사용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 분석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신뢰할 수 있는 AI(데이터 무결성과 거버넌스 및 보안의 융합)에 있어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과 보안은 단순한 선택 옵션이 아니라 전제 조건이다. ‘MicroStrategy AI’는 수십 년간 축적된 BI 전문성을 토대로 신뢰와 규정 준수에 기반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업계 최고의 시맨틱 그래프는 투명하고 정확한 데이터 모델링을 보장한다. 그 뿐만 아니라, ‘MicroStrategy AI’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하지 않으며, 데이터 개인 정보보호 및 기밀성을 보장한다. 이 플랫폼은 모델 학습을 위해 데이터의 보유나 사용을 방지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거버넌스에 대한 이러한 강력한 접근방식은 GDPR 및 CCPA를 비롯한 국제 데이터 보호 규정과도 일치한다. 보안을 최우선시 하는 이러한 통합된 정책을 통해 기업들은 무결성, 거버넌스, 규정 준수에 대한 절대적 확신을 가지고 AI 솔루션을 배포할 수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모든 조직들이 고유한 니즈와 미래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에 ‘MicroStrategy AI’는 향후 AI 및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개방형 멀티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이 플랫폼은 용이한 통합을 위해 표준을 설정하는 컴포저블(composable)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플랫폼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확장하려는 경우, 코딩 및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원활한 통합 기능을 통해 데이터 과학 및 개발 팀이 특정 제품 사양을 충족하도록 플랫폼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이날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담당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Vice President & General Manager)인 로넨 나이슈타인(Ronen Naishtein)이 생성적 AI의 잠재력과 파일럿 사용 사례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본지)
이날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담당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Vice President & General Manager)인 로넨 나이슈타인(Ronen Naishtein)이 생성적 AI의 잠재력과 파일럿 사용 사례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본지)

이와 같이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에 인공지능(AI) 혁신 기술인 ‘MicroStrategy AI’를 통합하여 기업들이 고유한 각 사 비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MicroStrategy ONE™’을 선보이고 있다. ‘MicroStrategy ONE™’은 뛰어난 데이터 신뢰성과 AI의 빠른 속도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비즈니스에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한다.

이 플랫폼은 ‘MicroStrategy AI’ 기반 챗 어시스턴트인 '오토(AUTO)'를 내장하고 있어 데이터를 직접 탐색하는 수고를 덜어주며 시각화 분석 대시보드를 자동 생성하고 분석 요약본을 제공한다. 더불어, 핵심 지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얻는데 필요한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사용자의 업무 환경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MicroStrategy ONE™’은 높은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며, 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등과 같은 하이퍼스케일러를 통해 빠르게 구축, 배포할 수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CEO 퐁 레(Phong Le)는 “오늘 우리는 단순히 솔루션을 발표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연 것이다”라며 "’MicroStrategy AI’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기반으로서 산업을 재정의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기업이며, 클라우드 부문 AI/BI 분야 리더로 공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자사의 새로운 AI/BI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용이한 사용을 위해 'starter kit’를 출시했다. 이 키트를 통해 기업들은 마이크로스트레티의 AI/BI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AI 배포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