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이벤트 확대 지원, 미팅 중 질문, 미팅 코치 등 AI 컴패니언 기능 업데이트

 ‘줌 AI 컴패니언' 이미지
 ‘줌 AI 컴패니언' 이미지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이하 줌)의 생성 인공지능(GenAI) 어시스턴트 ‘줌 AI 컴패니언(Zoom AI Companion)’이 출시 약 두 달 만에 사용자수 125,000 명, 줌 미팅 요약 기능 사용 건수 100만 건 이상을 돌파하며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줌은 추가 언어 확대 지원 등의 AI 컴패니언 기능 추가 업데이트도 발표했다. 

줌 AI 컴패니언 사용자는 추가로 지원되는 언어로 미팅 중 문의를 남길 수 있으며, 회의 요약 전문 앞에 개요를 받아볼 수 있다. 신규 기능은 ▷AI 컴패니언의 미팅 중 질문 기능에 7개 언어(스페인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중국어, 이탈리아어)에 대한 미리보기 지원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 이메일 요약 상단에 개요 추가 – 사용자는 전체 미팅 요약과 함께 미팅 요약 개요(Meeting Summary Overview)를 받아볼 수 있으며, 미팅 요약 개요는 11월부터 연속 미팅 챗(Continous Meeting Chat)에 제공 등이다.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줌 최고제품책임자(CPO)는 “플랫폼 전반에 걸쳐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줌 비전의 핵심이다. 줌이 추가 비용 없이[1] AI 컴패니언을 제공하는 이유”라며 “더 많은 고객이 줌의 AI 혁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빠르게 새로운 AI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줌은 AI에 대한 고유의 연합접근법을 통해 여러 모델을 동적으로 활용하면서 AI 간접 비용을 줄여 생성형 AI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성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줌은 11월, 추가적인 AI 컴패니언 업데이트를 통해 AI 컴패니언을 지속해서 향상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곧 추가될 기능은 ▷언어 서비스 지원 확대(베타)로 AI 컴패니언 미팅 요약 및 미팅 중 질문 기능에 한국어 포함 총 32개의 새로운 언어를 미리 보기로 지원 예정 ▷미팅 코치 기능 추가로 스마트 녹화에서 음성 분석을 시작으로 사용자에게 미팅 코치 기능 제공 – 음성 분석에는 미팅 호스트의 말하기-듣기 비율, 말하기 속도, 스피치 필러(Speech Fillers)를 포함해 호스트에게 줌 미팅 중 미팅 참가자와의 소통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예정이다.

또, ▷줌 이벤트(Zoom Events)에 AI 컴패니언 기능 확대 지원으로 줌 이벤트 로비에서 AI 컴패니언의 채팅 작성 기능을 사용하거나 등록, 마케팅, 티켓팅 관련 소통시 줌 AI 컴패니언의 이메일 작성 기능 활용 가능, ▷옵션 컨트롤(Option Control) 기능 제공으로 고객이 조직의 AI 컴패니언 기능에 줌의 거대 언어모델만 사용하도록 지정할 수 있는 옵션 컨트롤 기능 도입 등이다.

크리스 블랙스톤(Chris Blackstone) 콘베라(Convera)디지털 워크플레이스 및 엔드 유저 컴퓨팅 부문 이사는 "AI 컴패니언의 회의 요약 및 스마트 녹화 기능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시간 절약과 효율성 증진 등 가시적인 효과를 가져다준 기술이다. 이제 특정 회의와 협업을 우선순위에 두면서 나머지 활동도 놓치지 않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루카스 올리베이라(Lucas Oliveira) 비지카(Bizzycar, Inc.)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줌의 AI 컴패니언 미팅 요약 툴은 더 나은 소통을 돕는다. AI 컴패니언 미팅 요약 기능의 놀랍도록 정확한 결과물을 통해 팀은 목표와 액션 아이템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벤더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어 비용을 절감하고 회의록을 직접 작성할 필요가 없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칼 모르스고피안(Karl Morsgofian), 게인사이트(Gainsight)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줌의 회의 요약 기능 덕분에 시간을 확연히 절약할 수 있었다. 모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아도 모든 이해관계자가 주요 내용을 숙지할 수 있어 향상된 협업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