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주요 모델 및 툴은 통이싱천(인간형 캐릭터 생성), 통이존위트(문서 읽기 모델), 통이샤오미(고객서비스 버티컬 모델), 통이링마(프로그래밍 모델), 통이린신(헬스케어 모델), 통이파루이(법률 모델), 통이디엔진(금융 모델), 가상캐릭터 생성 도구, 스케치 투 스타일리스트 사진 도구, 디지털 아바타 제작 도구

이미지:통이치엔원 사이트 갈무리
이미지:통이치엔원 사이트 갈무리

지난 4월, 알리바바그룹(Alibaba)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의 중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자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 모델 ‘통이치엔원(通义千问, Tongyi Qianwen)’을 발표(본지보도 참조), 6월에는 통이치엔원을 AI 구동 미팅 어시스턴트인 ‘팅우(Tingwu)’와 결합해(본지보도 참조)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을 보다 높은 정확성과 효율성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후 7월, AI 이미지 생성 모델 ‘통이 완샹’ 및 AI 오픈소스 플랫폼 '모델스코프(참조)'를 8월에는 메타 라마에 대응하는 70억 파라미터의 LLM모델 ‘Qwen-7B’와 이를 기반으로 한 ‘Qwen-7B-Chat’을 오픈소스(참조)로 공개하고, 이어 이미지 이해 기능 갖춘 생성 AI 대형 시각 언어 모델인 'Qwen-VL'과 대화형 모델 'Qwen-VL-Chat'을 오픈소스(참조)로 공개했다.

여기에, 지난달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 간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알리바바 그룹의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연례 플래그십 기술 행사인 '압사라 컨퍼런스(APSARA CONFERENCE 2023)'에서 다양한 산업별 생성 AI 모델을 대거 선보였다.

새로운 모델들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독자적인 생성 AI 파운데이션 모델인 ‘통이치엔원’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비즈니스의 운영을 간소화하고 이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생성 AI 통이치엔원 로고 이미지
생성 AI 통이치엔원 로고 이미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디지털 아바타 생성 도구와 AI 텍스트-이미지 변환 도구 등 다양한 AI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이번 출시는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의 복잡성 개선을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의 10가지 주요 AI 응용 모델 및 툴(일명, 통이시리즈)은 통이싱천(인간형 캐릭터 생성), 통이존위트(문서 읽기 모델), 통이샤오미(고객서비스 버티컬 모델), 통이링마(프로그래밍 모델), 통이린신(헬스케어 모델), 통이파루이(법률 모델), 통이디엔진(금융 모델), 가상캐릭터 생성 도구, 스케치 투 스타일리스트 사진 도구, 디지털 아바타 제작 도구 등이다.

이날 발표한 10가지 주요 AI 응용 모델 및 툴에 대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징런 저우 CTO가 압사라 컨퍼런스에서 통이치엔원 2.0 기반 산업별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알리바바)
알리바바 클라우드 징런 저우 CTO가 압사라 컨퍼런스에서 통이치엔원 2.0 기반 산업별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알리바바)

▷캐릭터 생성 및 AI 채팅 모델(통이싱천, Tongyi Xingchen): 이 모델은 가상 캐릭터의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사용자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생성하고, 상호 작용을 통한 관계 형성을 기반으로 정서적 지원 및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읽기 AI 모델(통이 존위트, Tongyi ZoneWit): 이 모델은 신속한 문서 이해와 지식 공유를 통해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사용자가 업로드한 다양한 형식의 문서 내 중문 및 영문 요약, 정보 추출 및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고객 서비스 AI 모델(통이샤오미, Tongyi Xiaomi): 이 모델은 고객 서비스 시나리오를 위해 설계된 버티컬 모델로, 향상된 자연어 이해, 분석 및 추론 기능을 통해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응답을 제공한다. 이미 여러 대형 은행과보험 기업에서 ‘통이샤오미’를 통합해 고객 지원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AI 모델(통이링마, Tongyi Lingma): 이 모델은 코드 생성, 코드 설명 및 코드 검색을 통해 개발자를 보조한다. 코드 자동 완성, 변경 사항 추천, 타 프로그래밍 언어로의 변환 기능은 비용 효과적, 효율적인 코드 개발을 지원한다.

▷헬스케어 AI 모델(통이런신, Tongyi Renxin): 포괄적인 의료 지식을 갖춘 이 모델은 개인 맞춤형 건강 조언을 제공하는 지능형 의료 도우미 역할을 수행한다. 의료 보고서 이해, 사용자와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통해 건강 문제를 식별하고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법률 AI 모델(통이파루이, Tongyi Farui): 법률 전문가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계된 이 모델은 법률 조사, 법률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소송 사례 분석, 법률 문서 초안 작성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금융 AI 모델(통이디엔진): 이 모델은 다양한 재무 정보를 사전 학습하여 재무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기능을 보유한다. 또한 재무 보고서의 핵심 사항 추출과 분석, 보고서 및 차트 초안 생성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재무 관련 작업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하고, 거대언어모델(LLM) 에이전트와 협력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쿼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시연 이미지 갈무리
시연 이미지 갈무리

▷가상 캐릭터 생성 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AI 이미지 생성 기반 모델인 ‘통이완샹(Tongyi Wanziang)’을 기반으로 구축된 이 AI 툴은 가상 캐릭터 생성의 복잡성을 크게 해소한다. 예를 들어, 텍스트 또는 이미지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특정 스타일의 가상 캐릭터를 생성한 뒤, 제품 홍보를 위해 가상 캐릭터가 포함된 제품 사진을 생성할 수 있다.

▷스케치 투 스타일리스트 사진 툴(Sketch-to-Stylist Picture Tool): 이 도구는 대략적인 스케치만을 기반으로 유화, 수채화, 애니메이션 아트 등 다양한 스타일의 컬러 이미지로 변환해 작품 제작 간소화 및 창의적인 혁신을 지원한다.

▷디지털 아바타 제작 툴(Digital Avatar Creation Tool): 이 도구는 디지털 아바타 제작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한다. 3분 분량의 동영상에서 개개인의 외모 특징들을 추출해 3D 모델링을 거쳐 애니메이션 아바타를 생성한다. 이는 기업이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고객 참여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디지털 아바타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