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슈퍼컴 순위를 발표하는 ‘톱500’에서 22위 차지,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 2,240개로 구성...23년 11월 기준, 국내 슈퍼컴퓨터 중 최고 성능 기록

각 로고 이미지
각 로고 이미지

지난 6일, 네이버의 두 번째 자체 데이터센터 ‘각 세종’에 구축된 슈퍼컴퓨터 ‘세종’이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콜로라도 덴버 콜로라도에서 개최된 '고성능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분석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High Performance Computing, Networking, Storage, and Analysis. SC 2023)에서 공개된 ‘톱500’에서 22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슈퍼컴퓨터 '세종'의 연산 능력은 최대 32.97 PFlops 로 올해 11월 기준, 국내 슈퍼컴 중에서는 최고 성능이다.

네이버는 2020년 하반기부터 슈퍼컴퓨터를 구축·운영 중이며, 이번에 새로 구축한 슈퍼컴퓨터 '세종'은 기존에 구축했던 슈퍼 컴퓨터의 2배 규모다. 슈퍼컴퓨터로 무장한 ‘각 세종’을 기반으로 팀네이버는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AI 비즈니스 확대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서버실 모습(사진:네이버)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서버실 모습(사진:네이버)

'세종'은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 2,2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엔비디아 퀀텀 InfiniBand 네트워킹 플랫폼과 인네트워크 컴퓨팅(In-Network Computing)을 통해 저지연,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슈퍼 컴퓨터 전용으로, 3.6페타바이트(PB)의 스토리지를 구축했으며, 구축된 스토리지 네트워크 대역폭은 22Tbps이다.

팀네이버는 슈퍼컴퓨터가 위치한 지역의 명칭이자 한글 데이터의 생성과 확산에 전환점을 마련한 세종대왕의 뜻을 기려 슈퍼컴퓨터에 ‘세종’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덧붙였다.

네이버클라우드의 이상준 CIO는 "최근 슈퍼컴퓨터가 AI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필수 인프라로 인식되면서 해당 국가, 기업의 기술 역량을 보여주는 지표로 자리잡고 있다" 면서 "글로벌 수준의 슈퍼컴퓨터를 보유한 네이버는 이를 기반으로 AI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비영리단체인 ‘톱500(Top500.org)’은 1993년부터 매년 6월과 11월에 두 차례에 걸쳐 전 세계 500대의 슈퍼컴퓨터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