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유니티 6' 기반의 '판타지 킹덤(Fantasy Kingdom)' – 렌더링, 라이팅, 스케일링이 대폭 개선되어 더욱 풍부한 월드를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보여주는 스타일라이즈드 환경 데모
사진은 '유니티 6' 기반의 '판타지 킹덤(Fantasy Kingdom)' – 렌더링, 라이팅, 스케일링이 대폭 개선되어 더욱 풍부한 월드를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보여주는 스타일라이즈드 환경 데모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성장 플랫폼 유니티(Unity)가 4년 만에 처음으로 대규모 대면 개발자 컨퍼런스인 ‘유나이트 2023(Unite 2023)’에서 게임 개발자의 비전 실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인공지능 혁신 기능과 플랫폼 업데이트를 1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유니티는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는 AI 제품군인 유니티 뮤즈(Unity Muse)의 얼리 액세스 버전을 선보이고, 2024년 출시 예정인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 ‘유니티 6(Unity 6, 이전에는 2023 LTS)’를 최초로 공개했다.

또한 개발자가 프로젝트와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콘텐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넥티드 제품 및 서비스 플랫폼인 ‘유니티 클라우드(Unity Cloud)’를 발표했다.

유니티 클라우드 시연 화면
유니티 클라우드 시연 화면

먼저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출시한 유니티 뮤즈는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유니티 뮤즈는 유니티 전반에서 답변과 리소스를 제공하고, 사용 가능한 코드를 확보할 수 있는 ‘뮤즈 챗(Muse Chat)’, 2D 스프라이트 및 다수의 베리에이션을 생성하는 ‘뮤즈 스프라이트(Muse Sprite)’, 고품질 2D 및 3D 지원 텍스처를 생성하는 ‘뮤즈 텍스처(Muse Textures)’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뮤즈 스프라이트 및 텍스처는 유니티가 소유하거나 라이선스를 취득한 데이터와 이미지로만 학습된 맞춤형 딥러닝 모델로 구동된다. 따라서 인물이나 로고, 식별 가능한 예술적 스타일도 이 데이터 세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니티 뮤즈는 단독 제품으로 월 30달러에 이용할 수 있으며, 구독자는 개발자가 코드 없이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뮤즈 애니메이트(Muse Animate)’, 코드 없이 캐릭터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는 ‘뮤즈 비헤이비어(Muse Behavior)’, 신속한 프로토타이핑과 팀 협업을 위한 3D 캔버스인 ‘뮤즈 스케치(Muse Sketch)’ 등의 기능에 우선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유니티 뮤즈가 개발자의 워크플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유니티 센티스(Unity Sentis)’는 개발자가 복잡한 AI 데이터 모델을 유니티 런타임으로 가져와 게임에서 AI 모델을 사용해 복잡한 작업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현재 오픈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는 유니티 센티스는 2024년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유니티 6(Unity 6)'는 2024년에 출시될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즈다. 유니티 6는 향상된 비주얼과 함께 대폭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및 확장을 가속화하고 더욱 강력한 AI 지원과 차세대 모바일 기능, 혁신적인 VR 기기 지원을 통해 개발자가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유니티6는 더욱 방대하고 풍부한 월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비주얼 퀄리티를 확장한다.

유니티 마크 위튼(Marc Whitten) 유니티 크리에이트 부문 사장(President Create, Unity)은 “유니티는 개발자가 멋진 게임을 제작하고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우리 업무의 핵심은 개발자의 피드백이다"라며, "개발자는 유니티가 어떤 부분에서 언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니티 6에서는 성능과 워크플로 개선에 집중할 것이며, AI 분야에서는 더 많은 것을 더 빠르게 빌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유니티는 게임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크리에이터의 니즈를 충족하는 진정한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니티는 개발자의 협업 방식을 지원하는 새로운 커넥티드 툴 세트인 ‘유니티 클라우드(Unity Cloud)’도 출시했다. 유니티 클라우드는 프로젝트와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콘텐츠를 구성하고, 복잡한 개발 라이프 사이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제공되는 유니티 클라우드는 협업, 에셋 관리, 팀 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에셋 매니저(Asset Manager), 버전 컨트롤(Version Control), 유니티 에디터 간 통합 또는 타 엔진 간의 통합을 통해 개발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서 콘텐츠 워크플로를 간소화할 수 있다. 유니티 퍼스널, 프로, 엔터프라이즈 및 인더스트리 구독자 모두 유니티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는 올해 상반기 애플의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폴리스페이셜(PolySpatial)을 소개하며 유니티 비전 프로에 대한 플랫폼 지원을 발표했으며, 이후 145개국 개발자들이 참여해 클로즈 베타 기간 동안 피드백을 제공했다.

유니티는 이날부터 폴리스페이셜 베타 프로그램을 모든 유니티 프로, 엔터프라이즈, 인더스트리 구독자에게 공개한다. 크리에이터는 유니티 에디터와 런타임을 활용해 애플 비전 프로용 차세대 공간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아래는 발표 영상)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